檢 회계전문가 지원 받아 현금흐름 추적 등 가속도 학교측 비자금도 확인중

학교법인 대성학원의 교사채용 비리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최근 대검찰청으로부터 회계전문가를 지원받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학원 소속 관계자들의 차명계좌를 다수 확보하고 현금 흐름을 추적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어 수사 대상이 어느 선까지 확대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6일 대전지검에 따르면 대성학원 수사와 관련해 최근 대검 소속 공인회계사 2명이 대전으로 내려와 수사팀에 합류했다. 검찰은 회계전문가를 통해 대성학원의 회계장부 등 회계처리 부분에 수사의 초점을 맞췄다. 특히 최근 대성학원 소속 관계자들의 차명계좌가 다수 발견되면서 이 계좌를 통한 현금흐름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차명계좌에서 현금이 어디로 흘러 들어갔는지를 확인하면서 이 같은 현금이 학교공금과 관련된 것인지, 교사채용 대가로 받은 것인지 등을 수사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대성학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회에 고액의 헌금을 한 교사와 교감, 교장 승진자 등 50여 명에 대한 수사를 진행했다. 또 학교측이 진행한 건설공사와 관련, 비자금 조성 등에 대해서도 수사를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최근 전교조 등이 의혹을 제기한 시 교육청의 자사고 불법 지원 등에 대해서도 이미 수사중인 차명계좌 수사를 통해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지역 대형 사학재단의 비리의혹이 불거지면서 교육계 안팎에서 확산되고 있는 갖가지 루머 등에 대해서도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계 고위층 등 교육계 관계자들과 대성학원간의 의혹들에 대해서도 관련성이나 혐의점이 드러나게 되면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게 검찰의 분위기다. 차명계좌를 철저히 조사해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다는 것. 다만 채용비리와 관련해서 금품을 준 사람과 받은 사람이 서로 함구하게 되면 이를 밝히는데 어려움이 있는 만큼 신중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대성학원에만 초점을 맞춰 수사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뇌물 사건 등의 경우 받은 사람과 준 사람의 이해관계가 일치하기 때문에 밝혀내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현재까지 수사는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