巿, 교통약자 배려 도입…정류장 보도턱 등 불편

대전시가 교통 약자의 이동권 증진을 위해 저상버스 확충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장애인들에게는 무용지물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장애인들이 저상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절실하다는 여론이 높다.

20일 시에 따르면 현재 대전지역에서 운행 중인 저상버스는 42개 노선에 175대이다. 시는 올해 46대를 추가로 도입해 서울시(33.3%)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저상버스 운행 비율(22.9%)을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정작 교통 약자인 장애인들은 저상버스 운행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이다.

장애인들이 저상버스를 기피하는 주된 이유는 배차시간이 평균 30여 분 정도로 길고, 버스정류장과 정류장 주변 보도 턱이 비장애인 위주로 조성돼 휠체어를 이용한 승차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 승강장 밖에서 버스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장애인들의 경우 변전기, 가로수 등으로 인해 버스 운전사의 눈에 쉽게 띄지 않아 사고 위험성이 높은 것도 저상버스 기피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대전여성장애인자립지원센터 김순영 국장은 "휠체어 이용 장애인들이 저상버스를 쉽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도 턱이 20㎝ 정도가 돼야 하지만 대부분 보도 턱이 그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며 "보도 턱이 20㎝보다 높으면 리프트가 공중에 뜨고 20㎝보다 낮으면 휠체어가 뒤로 전복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장애인을 배려하지 않는 비장애인들의 시선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저상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부분의 휠체어 장애인들은 버스가 정류장 가까이 정차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휠체어가 이동하는 시간을 못 참는 비장애인들의 시선 때문에 저상버스 이용을 꺼리게 된다고 토로했다. 때문에 장애인계에서는 1대당 1억여 원의 국·시비가 들어가는 저상버스 대신 비용이 절반에 불과한 휠체어 장애인 전용택시를 확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시는 현재 장애인인권포럼과 함께 버스정류장 보도 턱에 대한 현장조사를 진행 중이며 장애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동구 판암동을 중심으로 올해 20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장애인 전용 승차대기 장소 10곳을 설치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법적으로 저상버스 도입 기준이 있는 만큼 저상버스는 계획대로 확충해 나갈 것"이라며 "대신 장애인들의 저상버스 이용이 쉽도록 다양한 대책들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저상버스는 노약자나 장애인이 쉽게 탈 수 있도록 만든 차체 바닥이 낮고 출입구에 계단 대신 경사판이 설치된 버스를 말한다. `교통약자의이동편의증진법시행령` 제14조에 따르면 시와 군의 경우 운행하려는 버스 대수의 3분의 1을 저상버스로 운행하도록 명시돼 있다. 최신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