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비선실세 의혹 특검 등 요구하며 불참 압박, 與 "명분없어… 檢 수사 지켜봐야" 강력 반발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의원들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선실세 국정농단·청와대 외압규탄 비상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의원들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선실세 국정농단·청와대 외압규탄 비상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연말 임시국회가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을 둘러싼 여야 대치로 삐걱거리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 운영위 소집과 청문회 개최가 정상적인 국회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전제라며 일부 상임위 불참을 시사한 반면 새누리당은 운영위 문제를 놓고 국회를 보이콧하는 것은 명분도 없다고 일축해 파행 가능성이 제기된다.

새정치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17일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새누리당은 비선 실세 국정 농단 사건을 다루기 위해 국회 운영위의 즉각적인 소집과 청문회 개최, 진상 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을 모두 수용해야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또한 국민적 의혹과 불신의 정점에 서있는 청와대, 문고리 권력 3인방과 김기춘 비서실장을 비롯한 관련자 전원을 하루속히 퇴진시켜야 한다"며 "국정의 농단과 문란을 넘어 분개 수준 까지 이른 비정상적인 국정 운영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하는 것이야 말고 가장 시급한 민생이고 국정 현안"이라며 "거듭 강조하지만 국회 운영위 소집과 청문회 개최는 정상적인 임시국회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전제이자 선결 요건임을 분명히 한다"고 덧붙였다.

서영교 원내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이제 국회 상임위가 진행돼야 한다"며 "그런데 중요한 것은 국회 운영위를 하지 않고 무슨 국회를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며 야당의 특검이나 운영위 개최 요구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이 운영위 소집에 불응할 경우 여타 상임위 법안 심사에 응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민생의 시급성을 감안할 때 정말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29일 본회의까지 12일이 남았고, 주말과 휴일을 빼면 7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민생 안정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법안 논의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너무나 큰 직무 유기이고, 이것은 의정 농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가세했다. 이 원내대표는 "운영위 소집 문제를 가지고 국회를 보이콧하는 것은 명분도 없고 국민이 동의해 주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적절하게 판단해 때가 되고 명분이 되면 열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것을 빌미로 해 상임위를 보이콧한다든가 국회를 보이콧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 같이 여야 대치가 심화되면서 이날 예정됐던 미방위 등 일부 상임위가 파행을 빚었다. 서울=우명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