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王 錫 글雲 米 그림

포경선의 승무원 중에는 백인도 있고 흑인, 황인종도 있었기 때문에 태어난 아이들은 색깔이 여러 가지였으나 에스키모들에게는 그런 것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았다. 인구가 희박한 곳이었으므로 아이들이 많이 태어나는 일은 환영할 일이었다.

에스키모들은 아비가 없는 아이가 태어나면 마을에서 공동으로 돌봐주었으므로 그 점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 포경선 승무원 중에는 성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 매독과 임질 등 잘 치료되지 않은 난치병이었다.

문명을 모르는 북극의 주민들에게 문명의 독이 뿌려졌다. 에스키모의 어떤 마을에는 전 주민이 모두 성병에 감염된 곳도 있었다.

캐나가 정부가 크게 당황했다. 성병은 빠르게 퍼져 나갔으며 그대로 두면 에스키모들이 멸종될 염려가 있었다.

캐나다 정부는 마을 가까이에 있는 물자교역소 옆에 성병진료소를 설치했다. 성병에 걸린 주민들에게는 생필품을 배급하지 않기로 하고 성병 감염자가 발견되는 대로 진료소에 강제 수용시켰다. 캐나다 정부는 또한 주민들에게 성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기구나 약품을 무료로 공급하면서 그 사용법을 지도했다.

이런 캐나다 정부의 시책은 높이 평가될 수 있는 조치였으며 그 결과로 난치병인 성병이 퍼져나가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었다.

사리드 부부가 찾아갔을 때도 마을의 여자들은 성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기구를 갖고 있었으며 남자들도 여자들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있었다. 그들이 불끄기 놀이를 했을 때도 그 기구만은 틀림없이 사용되었다는 말이었다.

사리드 부부가 도착한 다음 날 촌장 여동생 집에서 풀려난 여행 안내인 머신은 어두운 표정이었다. 그는 촌장과 만나 의논을 하더니 마을의 비상회의를 소집했다. 마을의 장로들이 모두 모이는 비상회의에서는 마을의 식량이 거의 다 바닥나 1주일 후에는 마을 사람들이 모두 굶게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에스키모 마을에서는 식량인 짐승 고기를 두 군데에 보관했다. 우선 당장 먹을 수 있는 식량은 각 집 안에서 저장하고 마을 전체가 먹을 예비식량은 마을 한구석에 있는 식량 건조대에 보관하기로 되어 있었다. 그런데 그 두 군데에서 보관할 식량이 거의 다 바닥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1주일분의 식량도 남아 있지 않았다.

에스키모들은 열 이상의 수는 계산할 줄 몰랐기 때문에 그런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에스키모들은 낙천가들이었기 때문에 심각한 일을 생각하지 않으려고 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