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의 핵심 사업의 하나인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자가 결정됐다. 오랜 모색과 진통 끝에 과학과 상업을 묶은 단지를 조성할 민간 투자자가 선정된 것이다. 혈세만 낭비하는 애물단지로 추락한 엑스포과학공원의 재창조가 본격화됐다는 점에서 다행이지만 넘어야 할 산도 적지 않다.

사이언스 콤플렉스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신세계 컨소시엄은 1100점 중에서 1054.7점을 얻어 1037점을 획득한 롯데 컨소시엄을 가까스로 제쳤다. 권선택 대전시장이 취임한 후 평가 항목에 공공성 강화를 추가했고 2개 컨소시엄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고 한다. 앞으로 신세계는 5596억 원을 투입, 2018년 7월까지 지하 4층 지상 43층 29만642㎡의 복합 건물을 짓게 된다. 또한 189m 높이의 전망타워를 세우고 공공시설에 655억 원을 투자해 제2 엑스포다리, 갑천 브릿지, 수변공원 및 공연장도 조성한다.

신세계가 국내 대표적인 유통전문 기업이라는 점에서 사업추진에 별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우려 섞인 부분도 많다. 신세계측이 과학도시 정체성 확보를 위해 발견과학, 창의과학, 응용과학, 기초과학체험 등의 프로그램 운영안을 제시했지만 민간 사업자가 과연 얼마나 충실한 내용과 책임감을 갖고 운영할지 걱정이 앞선다,

연면적 29만642㎡의 복합건물이 대부분 유통시설이라는 점도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기존의 백화점과 대형 마트는 물론 전통시장도 위축이 불가피하다. 사업자 선정이 발표된 어제 중소상인과 대전경실련은 대기업 특혜라며 "지역 중소상권에 대한 사망선고"라고 비판했다. 콤플렉스가 실제로는 초대형 유통점으로 지역 중소상인의 생존권을 앗아갈 것이라는 입장이다.

지난 24일 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 기관인 기초과학연구원이 착공된 데 이어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자가 결정돼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대전시는 당초 공언대로 콤플렉스 공공성 확보와 과학 프로그램 운영 등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중소상인 생존권 보호에 모든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