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안팎 가능성 내비쳐 소환 날짜도 이미 결정

권선택 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관계자 불법선거 혐의를 조사 중인 검찰이 권 시장을 소환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소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입을 다물고 있는 모습.   대전일보 DB
권선택 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관계자 불법선거 혐의를 조사 중인 검찰이 권 시장을 소환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소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입을 다물고 있는 모습. 대전일보 DB
6·4지방선거 당시 권선택 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관계자들의 불법선거운동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사자인 권 시장을 소환하기로 했다.

대전지검은 이번 주 중 권 시장을 소환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정확한 소환 날짜는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이미 소환 날짜에 대한 조율은 끝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선거사범에 대한 공소시효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조만간 소환될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은 지방선거 전 설립된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의 사전선거운동 혐의 등에 대해서 이미 구속된 김종학 대전시경제협력특보가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만큼 권 시장을 직접 소환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권 시장에게 당시 포럼의 역할과 활동 내용에 대해서 알고 있었는지와 선거사무소 관계자들이 선거운동원 77명에게 4600여만 원을 나눠준 혐의 등 불법선거운동에 대해서 묵인한 사실이 있는지 등 수사 대상자들의 전반적인 관련 혐의를 확인할 계획이다. 관련 내용이 방대한 만큼 조사 시간도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권 시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기정사실화되면서 기소 여부 등 추후 신병처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로선 야당 탄압 등 정치권의 공세가 있는 만큼 기소 여부에 대해선 말을 아끼고 있다.

하지만 역대 선거사건 가운데 유례를 찾기 힘든 많은 금액이라는 점과 사전선거운동으로 이미 최측근이 구속된 상황에서 기소가 가능할 것이라는 게 검찰 안팎의 분위기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사건 전반에 대해서 물어볼 것이 많기 때문에 일일이 확인하기 위해선 조사가 오래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권 시장의 기소 여부에 대해선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구속영장이 기각된 선거사무소 회계책임자 김 모(48) 씨에 대해서 추가 증거 자료 등을 보완해 이날 영장을 재청구했다.

김씨는 선거사무소 관계자들이 선거운동원들에게 나눠준 과정에 개입한 혐의와 선거관리위원회에 허위로 선거비용 자료를 제출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한편, 검찰은 선거운동원 77명과 아직 구속되지 않은 선거사무소 관계자 등에 대해선 이번 주까지 기소 여부 검토를 끝마칠 예정이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