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정쟁 중단·정파 초월 적극 지원" 촉구 새정치 "수정안 추진 빈껍데기 전락" 평가절하

대전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건립 본격화를 놓고, 지역 정치권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당은 `과학벨트 희망비전 선포식` 개최를 하루 앞 둔 20일, 각각 "성공적 완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와 "공약뒤집기의 첫 삽을 뜨는 과학벨트"라는 상반된 평가를 내놨다. 수년째 표류한 과학벨트 사업이 첫 삽을 뜨게 되는 것을 놓고 서로 상반된 의미를 부여한 것.

우선 새누리당은 논평을 통해 "대전지역 최대 현안인 과학벨트 조성이 첫 삽을 뜬다"며 "우리 대전이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과학의 메카`, `세계적 과학도시`로 재도약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 것"으로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어 새누리당은 "과학벨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표적인 충청권 대선공약으로, 지난 2009년 기본계획안 수립 이후, 6년 여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이뤄낸 소중한 결실"이라며 "그동안 이를 놓고 지역 정치권이 갈등과 대립을 반복해왔고, 지선, 총선, 대선에서 중요한 단골이슈가 되곤 했던 게 사실이지만 이제 `뜨거운 논쟁거리`의 꼬리표를 떼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 지역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은 `더 이상의 소모적인 정쟁`을 중단하고 `대전발전`이라는 대명제 아래 정파를 초월하여 과학벨트가 차질없이 성공적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모든 과정을 관리·감독하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오랜 논란거리인 과학벨트 수정안을 염두에 둔 듯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새정치연합은 성명을 내고 "과학벨트가 이명박 정부 시절의 당초 계획대로 추진된다면야 그 첫 삽을 환영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면서 "하지만 박근혜정부 들어 과학벨트 수정안으로 공약이 뒤집히고, 심지어 영남과 나눠먹기 논란까지 불거진 마당에 첫 삽이 무슨 의미란 말인가"라고 희망비전 선포식이 갖는 의미를 평가절하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과학벨트는 수정안이 추진되면서 이미 빈껍데기로 전락했고, 부지매입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대전시민들의 공간인 엑스포과학공원을 앗아갔을 뿐"이라며 "과학벨트 희망비전 선포식은 공약뒤집기로 과학벨트를 빈껍데기로 만들고 대전시민의 공원인 엑스포과학공원의 해체를 선언하는 행사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