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기존시설+문화공원 ②기념관+시민 창작공간 ③예술대학캠퍼스 유치

대전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 핵심 과제인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사 부지 활용 방안이 나왔다.

대전발전연구원은 `충남도청사 중장기 활용방안 연구` 정책과제로 옛 충남도청사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원도심 활성화`와 `충남도청의 장소적 경쟁력과 정체성 확보`에 목표를 두고 활용안을 크게 3가지로 설정했다고 9일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충남도청과 경찰청이 이전한 부지 면적은 총 3만5778㎡로 옛 충남도청사가 2만5456㎡, 충남경찰청사가 1만2322㎡에 이른다. 건물은 도청사 소유가 12동, 경찰청이 4동이다. 현재 옛 충남도청사는 대전근현대사 전시관과 시민대학, 대전발전연구원 등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경찰청사는 중부경찰서가 경찰서 이전을 이유로 관리 중이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염인섭 대전발전연구원 박사는 옛 도청사 활용방안 정책 연구에서 옛 충남경찰청사를 포함한 활용안으로 `중부권 문화예술 활동 및 중부권 문화콘텐츠 산업 거점지`로 기본구조를 설정했다. 염 박사가 제안한 시나리오 구상안은 크게 대상지 전체를 활용하는 `통합적 기능연계`와 옛 도청사만 활용하는 `제한적 기능연계`, `예술대학캠퍼스 유치`의 3가지로 압축된다.

첫 번째 안은 옛 충남도청사와 옛 충남경찰청사를 활용하는 안으로 기존 입주한 시민대학과 대전발전연구원 등을 유지하면서 옛 충남경찰청사에 예술대학과 아트 레지던스를 입주시키는 방안이다.

이 안은 근대역사환경 보존과 문화예술 특화 등을 통한 장소의 정체성 강화에 유리해 원도심의 창조·문화적 도시재생을 이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찰청사 부지매입 및 시설조성 등에 대한 비용은 높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두 번째 안은 옛 충남도청사 부지만 활용하는 안으로 도청사 본관을 기념 및 전시·판매 공간으로 활용하고 시민대학 공간은 시민이 창작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배치, 주변의 문화시설과 연계하는 안이다. 그러나 근대 역사문화 경관을 창출하거나 정체성 확보에 다소 약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세 번째 안은 예술대학을 유치해 국가적 차원의 영향력을 갖추는 안이다. 이 안은 권선택 시장이 공약으로 내세운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와 일맥상통하며 대학 유치로 인한 유동인구 유입 및 주변 상업가 활성화 등 도시재생효과가 기대되고 도청이전부지 매입에도 다소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유치되는 대학의 성격과 규모에 따라 공간활용 및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변동이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염 박사는 그러면서 시가 옛 충남도청사를 중장기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총 3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제언했다.

우선 도청이전특별법이 통과돼 옛 충남도청사의 매입 등 국유재산 관리권한 인계 문제의 해결이 담보돼야 하며 시나리오별 수요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각종 국비지원과 기관유치 등을 고려한 사업비 산출도 과제로 제시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옛 도청사 활용방안 정책과제 결과를 참고해 향후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활용안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