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 분구 언급, 대전시 합의도출 역할 거듭 강조

충청권 선거구 증설을 위해 대전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선거구 증설 논의가 탄력을 받기 위해 행정구역 개편을 포함한 지역사회 합의 도출이 선결과제로 떠오르면서 권선택<사진> 대전시장의 강한 추진력이 요구되고 있다.

권 시장은 23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선거구 증설을 위한 행정구역 개편에 대해 시와 자치구 간 합의 도출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공감한다"면서 "행정구역 개편은 시장이 책임자이기 때문에 시가 적극 나서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개편에 앞서 주민 편의성을 먼저 고려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언급한 뒤 "자치구와의 본격 토론이나 논의 계획은 아직 없지만 의지를 갖고 있는 만큼 나서서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권 시장은 시장 후보 시절인 지난해 본보 9월 25일자 4면 영상직격인터뷰 `대담한 밥상`에 출연해 같은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권 시장은 당시 대전시의 발전을 위해 선거구 증설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행정구역 개편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가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시장은 특히 "대전(153만)보다 6만 명 정도 인구수가 적은 광주가 국회의원은 2석이 더 많은 것은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선거구 증설을 해야 한다는 입장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전 시민들도 `행정구역을 개편해서라도 국회의원을 늘려야 된다`는 공감대 확보가 중요한데 그건 대전시의 역할이다"라며 "그런 역할을 충분히 해 20대 총선에서는 반드시 국회의원 의석수를 늘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유성구 분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권 시장은 당시 `시장이 된다면 구청장들과 행정구역 개편 논의와 관련해 주도적으로 나설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대전의 발전과 이익을 위해서는 당연히 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행정구역 개편에 앞서 유성구는 인구수가 증가해 갑과 을을 나눌 수 있는 구조가 됐다"면서 "증가 추세를 분석해서 필요하다면 행정구역 개편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대전은 직할시 승격 이후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행정구역 개편은 20여 년 전인 1995년 용문동이 중구에서 서구로 편입된 이후 전무한 상황이어서 적극적인 지역 합의가 요구되고 있다. 실제 광주시는 대전보다 인구가 적어 의석수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었지만 인구가 적은 동구와 서구에 남·북구 인구를 편입시켜 8석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 역시 이 같은 사례를 적용해 합리적 행정구역 개편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 역시 내년 국회 선거구획정위원회 구성에 앞서 행정구역 개편 논의에 들어가야 게리맨더링을 피해 합리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정연정 배재대 공공행정학과 교수는 "내년 구성되는 국회 획정위에서 선거구를 획정할 때 유성구 분구와 함께 행정구역 개편으로 선거구를 증설할 수 있도록 지역적 합의는 물론 정치권도 역량을 발휘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