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재생추진본부 등 다수 조직 신설… 늦어도 11월까지 마무리

대전시가 민선 6기 `권선택호`의 정책 및 공약 실행을 위한 조직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 도심재생추진본부 신설이 추진되고 있고 대전시립병원 등 공약추진을 위한 설치추진위원회 등 다수의 조직이 새로 생길 것으로 보인다.

시는 지난 21일 권선택 시장의 정책·공약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조직진단 및 개편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시는 다음 달 말까지 각 부서별로 의견을 받아 조직 개편안 밑그림을 그리고 각 실·국의 의견수렴 및 전문가의 자문 등을 거쳐 9월 초 시장 보고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어 9월 중에 열리는 시의회 정례회에 상정해 상임위원회 심의 및 본회의 통과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한 후 늦어도 11월까지는 확정할 예정이다. 효력 발생은 내년 1월 1일이다. 대전시의 조직개편 방안은 아직까지 구상단계에 머물고 있다.

현재 시는 1실 7국 1본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국단위 한시 기구로 과학문화산업본부가 조직돼 운영 중이다. 과학문화산업본부는 당초 지난 해 말까지가 기한이었으나 과학벨트 및 엑스포재창조 사업 등 시의 대형 현안을 담당·추진하고 있어 한차례 연장돼 내년 말 일몰된다.

도심재생추진본부는 3급으로 별도 국(局)으로 신설될 것으로 보이며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접근과 함께 원도심 정비 및 활성화를 위한 계획수립 등을 도맡게 된다.

권 시장이 공약으로 내건 안전관리정책기획관실은 시장 직속으로 설치될 것으로 전망된다. 안전정책기획관은 준국장급인 4급으로 예상되며 안전과 관련한 업무를 일원화해 집중 관리감독에 들어간다. `안전`이 권 시장의 핵심 공약인 만큼 안전총괄과(사회적 재난)와 재해예방과(자연재난) 업무 통합이 논의되고 있으며 국가안전처가 신설되면 연계해 운영될 계획이다.

도시철도 조직 개편과 관련해서는 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방식과 기종이 결정되지 않은 만큼 확정된 후 기본설계에 들어가면 도시철도본부 조직 구성과 관련한 논의가 본격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내년 상반기 이후에 조직 구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권 시장이 제시한 일자리창출 및 복지 등의 주요공약을 추진하기 위한 개편도 예상되고 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