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D-7

7·30 대전 대덕구 보궐선거 여야 후보 진영은 23일 새누리당 정용기 후보의 재산 증식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양승조 최고위원이 정 후보가 구청장 재직 시절 10억 여원의 재산이 증가한 것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자, 정 후보 측은 상속 등을 재산 증가의 이유로 들며 '추잡한 흑색선전'이라고 반박했다. 여기에 새정치연합 박영순 후보측이 정 후보측의 해명에 대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한다'고 재반박하고, 다시 정 후보측이 양 최고위원을 공직선거법 위반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대전지검에 고발조치하며 공방은 법정으로까지 번지게 됐다.

불씨는 새정치연합 양 최고위원이 붙였다. 박 후보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후보는 비상식적 재산증식 의혹에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구청장 연봉이 8000만-9000만 원 정도 되고 정 후보 배우자는 특별한 소득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지난 8년간 약 10억 원의 재산이 증식된 것은 결코 납득할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한 것. 그는 또 "정 후보가 구청장 재직시절 수익은 크지 않았지만 반복적 주식 매매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측은 '여의도식 막가파 폭로전'으로 규정하며 즉각 반박에 나섰다. 정 후보측은 성명을 통해 "구청장 정용기가 청렴하고 투명하다는 것은 하늘도 알고, 땅도 알고 650여 대덕구 공직자와 21만 구민이 인정하는 사실"이라며 "(정 후보는) 구청장 재임시절 단 한건의 주식매매도 없었고, 현재의 주식은 10년도 훨씬 전에 보유한 것으로 조사해보면 금방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 후보측은 "비정상적 재산증식도 언어도단"이라며 "재산이 늘어난 사유는 △장인사망으로 인한 상속 △급여 저축 △이자소득 △주식가치 변동 등이다. 모든 게 분명한 자료가 있는 투명한 방법에 의한 것으로, 대체 무엇을 근거로 뭘 믿고 '비상식적'이라는 말을 함부로 내뱉는가"라고 비판했다.

이 같은 양측간 공방은 새정치연합 박 후보 선대위의 재 반박과 정 후보측의 양 최고위원 검찰 고발로 악화일로를 달렸다.

박 후보 선대위는 "정 후보는 우리당 양승조 최고위원이 제기한 재산 형성 의혹 해명 요구에 대해 알맹이 없는 막가파식 성명서를 발표했다"고 포문을 연 뒤 "정 후보는 재산등록 공개대상자로, 명명백백하게 다 공개돼 있는 사실 조차도 거짓해명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정 후보측은 "정 후보는 지난 8년간의 구청장 재직 중 단 한 차례도 주식매매를 한 사실이 없으며, 구청장에 당선되기 이전부터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단 한 번도 사고 팔지 않고 지금까지 그대로 보유하고 있다"며 "따라서 구청장 재직 중 반복적인 주식매매를 하였다는 양 위원의 발언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또 새정치연합 측의 문제 제기에 대해 "유권자들로 하여금 마치 정 후보가 재직 중 부정한 방법으로 재산을 증식한 것처럼 호도하여 정 후보를 비방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