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광장 데크 설치놓고 철도시설公·동구 대립

대전 원도심활성화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대전명품복합역사' 건립 사업이 진통을 겪고 있다.

철도시설공단과 대전 동구청 등 기관별로 사업추진 방식을 둘러싸고 이견을 보이면서 건립 예산이 불용처리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전지역 원도심 지역민들은 이 사업이 7년째 답보상태를 보인 숙원사업인 만큼 관계기관별 합의점을 빠른 시일 내 도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명품복합역사 사업을 담당하는 한국철도시설공단(발주처), 코레일(사업주관), 시(행정업무), 동구청(인허가 담당) 등 4개 기관은 최근 '대전역세권(대전역사 증축) 재정비 촉진계획'에 대한 실무진 협의회를 가졌다.

실무진 협의 결과 대전역세권 촉진계획(변경)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지원은 공감했지만, 대전역 서광장 데크 공사에 대한 철도시설공단과 동구청의 이견은 팽팽했다.

서광장 데크는 철도이용객의 환승 및 주민편의를 높이기 위한 시설로 2011년 사업계획에는 포함됐지만 현재 예산부족 등을 이유로 제외된 상태다.

철도시설공단은 현재 역사증축과 선상주차장, 동·서 연결통로 등에 대한 474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서광장 데크를 설치하기 위해선 100억 원 이상의 사업비가 소요되지만 추가적인 예산확보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서광장 데크를 제외한 나머지 공사의 경우 연내 발주 절차를 이행하지 못할 경우 예산 불용처리가 우려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동구청은 당초 계획안에 포함됐던 서광장 데크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광장 데크는 철도이용객 및 지역민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시설이며, 최대한 많은 부대시설이 갖춰져야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철도공사는 대전명품복합역사 통합개발에 대한 마스터 플랜을 일정부분 마무리 한 상황이다.

실무진 협의회에서도 민자유치를 통한 개발활성화 촉진계획(변경)을 적극 지원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시 관계자는 "철도시설공단과 동구청간 이견이 발생해 현재 사업추진이 난감한 상황"이라며 "빠른 시일 내 합의점을 찾아 사업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명품복합역사는 대전역세권 재정비 촉진계획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