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들은 종종 왼손 그립의 엄지손가락 위치를 샤프트에 따라 짧게 잡거나 길게 잡는 방법에 대해서 `맞다, 틀리다`라고 언쟁을 한다. 하지만 사실은 그립을 잡는 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있다.

(A) 짧은 왼손 엄지(short thumb) 그립을 보면, 엄지의 위 마디와 클럽 사이에 작은 삼각형 모양의 공간이 생긴다. 이로 인해 엄지는 스프링과 같은 유연성을 갖게 되며 숏 어프로치, 러프, 헤비러프, 벙커, 트러블샷 등 여러 방면에 사용할 수 있다. 단점은 힘이 없는 사람, 주니어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 그립의 경우 클럽을 들어올리기 쉽지 않고 톱 오브 스윙(정점)에서 흔들리며 오른손을 과도하게 사용할 수 있어 아웃사이드-인 스윙이 되기 쉽다.

(B) 길게 뻗은 왼손 엄지(long thumb) 그립은 짧은 엄지 그립보다 약간 더 견고하기 때문에 왼손 힘이 약하거나 항상 오버스윙을 하는 골퍼, 스윙의 최정상에서 클럽헤드가 통제력을 잃고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좋다. 단점으로는 임팩트 시에 약간 뒤에 맞을 확률이 높다.

짧은 왼손 엄지 그립은 손가락이 짧은 사람에게 유리하고 길게 뻗은 왼손 엄지는 손가락이 긴 사람에게 유리하다. 또 유연성과 느낌은 짧은 엄지 그립이 좋고 `스윙 정점`에서 클럽헤드를 자유롭게 제어하고자 할 때는 긴 엄지 그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아마추어 골퍼는 왼손의 엄지를 `길게` 잡든 `짧게` 잡든 상관없이 어드레스 자세에서 샤프트를 따라 엄지를 곧게 뻗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남대 골프레저학과 교수
한남대 골프레저학과 교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