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철처리·재활용·매각 시설물 활용 쟁점 부상

<속보>= 최근 처리 방안을 놓고 논란이 되고 있는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내 꿈돌이랜드 매각 및 철거 절차가 내년 1월에는 진행될 전망이다. <본보 9월 27일 자 6면 보도>

14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작년 5월 매입 절차를 끝낸 꿈돌이랜드의 놀이기구와 건물, 구축물에 대해 이달 중 철거 계획을 수립, 내년에는 실행할 계획이다.

철거 계획은 이달 말 과업이 완료되는 마스터플랜 용역에 엑스포과학공원 활용 방안 등과 함께 담기게 된다. 용역에서는 기초과학연구원(26만 여 ㎡ 상당) 입지를 위해 철거가 불가피한 우주탐험관, 재생조형관, 인간과 과학관 등의 기존 전시 시설과 꿈돌이랜드(5만 5904㎡) 시설물을 한 데 묶어 처리할 지, 개별적으로 매각 및 철거 절차를 밟을 지에 대한 방향과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지난해 롯데 복합테마파크 유치 사업 등과 맞물려 꿈돌이랜드의 놀이시설 등을 1차로 매입했지만 이후 동산에 대한 추가 매입을 놓고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이 반대하면서 꿈돌이랜드측과 '잔여자산 매입대금 청구 소송' 전을 치러야 했다. 이에 법원이 지난 9월 26일 원고 패소 판결을 내린 데 이어 꿈돌이랜드측이 항소를 포기, 확정 판결이 이뤄지면서 시는 추가 동산을 매입할 필요가 사라졌다.

하지만 최근 진행된 대전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꿈돌이랜드 시설물 처리 방안이 또 다시 쟁점으로 부상했다. 시가 118억 원이라는 매입 대금을 산정해 구입한 시설물인 만큼 재활용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시의원의 질의에 고철로 매각하겠다는 시 입장이 부딪치면서다.

이에 대해 시는 '고철 철거'와 '시설물 매각'은 다르지 않다고 해명한다. 매각이든 철거든 처리 공고를 내면 입찰을 따낸 업체가 수익성을 판단해 놀이시설로 매각할 지, 고철로 처리할 지 결정하면 된다는 것. 다만 시는 기초과학연구원 입주를 위한 기존 전시관 철거 비용과 꿈돌이랜드 시설물 처리 비용을 상쇄하는 방안을 고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9월 판결 후 꿈돌이랜드 측 동산 중 일부가 처리된 것으로 파악됐다"며 "내년 초 철거에 앞서 꿈돌이랜드측에 일정 기간 안에 정리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운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