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민주 지역의원들 합리적 조정 한목소리 초당적 대응 등 강조

여야 충청권 의원들은 12일 비정상적인 국회의원 선거구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충청권의 선거구 증설을 한목소리로 촉구하고 나섰다.

충청권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정당별로 각각 기자회견과 간담회를 갖고 표의 등가성과 지역 대표성 등을 고려한 선거구의 합리적 조정을 거듭 강조했다.

박성효·성완종·박덕흠 의원 등 28명의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청권의 투표가치 불평등성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현행 선거구 획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선거구 획정에 있어 인구비례 원칙에 의한 투표가치의 평등은 헌법적 요청"이라면서 "따라서 인구수는 선거구 획정에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제1의 기준"이라고 밝혔다.

의원들은 "그럼에도 우리 헌정사는 선거구 획정을 두고 매번 위헌 논란이 되풀이되고 있다"면서 "바로 인구가 늘어난 선거구는 쪼개고, 인구가 줄어든 선거구는 다른 곳과 합치는 순리가 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 의원들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인구비례에 따른 국회 의석 수 조정 논의를 이른 시일 내에 시작할 것을 여야 정치권에 촉구한다"면서 "정치 발전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인구수를 감안한 합리적인 선거구 재획정과 국회의원 정수를 논의할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조속히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선진국의 예처럼 중립적인 위원회에서 선거구 획정 업무를 합리적, 전문적으로 수행하게 해 독립성 및 획정안의 구속력을 강화시켜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선거에 관한 전문성은 물론 중립적인 선거업무를 수행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속 기구로 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박병석 국회 부의장, 양승조 최고위원, 이상민·박완주 의원 등 민주당 충청권 의원들도 이날 국회 부의장실에서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충청권 선거구 증설에 초당적으로 대처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 의원은 간담회에서 "전병헌 원내대표를 만나 충청권 현안인 선거구 획정 문제 등 충청권 현안 해결에 당 차원의 지원을 강력하게 건의했다"면서 "전 원내대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의원들은 "현행 선거구가 국민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표의 등가성과 지역 대표성 등을 고려해 선거구를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선거구 획정위원회를 정치권으로부터 독립시켜 중앙선관위에 설치하는 방안 등 장단점을 검토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선거구 획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법 통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은 '충청권 민주당 의원 모임'을 정례화하기로 하고, 박수현 의원이 간사를 맡기로 했다.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한 초당적 대응 가능성도 제기됐다.

박 부의장은 "이 문제에 있어서 당리당략이 있을 수 없기 때문에 강창희 국회의장과 같이 상의를 했다"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함께 논의하는 틀을 만들자 하는 데 일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박 부의장은 "또 새누리당 대전·충남·북 의원들에게도 폭넓게 말씀을 드렸고 흔쾌히 뜻을 함께하기로 했다"면서 "제가 주도적으로 주선을 해 여야 충청권 의원들이 함께 논의할 수 있는 틀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우명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