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개발불허 입장 불구 주민 "꼼수 의심"

대전 동구 상소동 10-1번지 일대 채석을 불허하겠다는 행정당국의 설명에도 주민들의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최근 민간사업자인 N개발은 채석사업 중단의사를 밝힌 후 이 지역에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 상소동 주민들은 7일 오전 9시 동구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상소동 채석허가를 반대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한현택 동구청장과 면담을 갖고 "상소동 산 10-1번지 일대는 산림이 울창하고 청소년수련원과 산림욕장, 오토캠핑장 등이 있어 자연가치가 높아 채석을 허가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N개발은 상소동 일원 채석 경제성 평가와 진입로 확보를 위한 토지매입 절차 등을 진행했으며, 실제 6곳을 대상으로 시추작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주민들은 소음과 분진, 산림훼손을 우려 반대에 나서고 있는 것.

이날 한현택 청장은 주민들과의 면담자리에서 "이 일대는 산림자원이 풍부해 보존가치가 있다"며 "채석장은 단지 돌을 채취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산림이 훼손될 수 밖에 없는 개발행위로 채석허가에 대해선 불허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N개발이 이 일대 토지 매입가 상승, 주민 반대 등을 이유로 채석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지만 공장 설립과 관련 컨설팅회사로부터 자문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일각에선 채석장을 조성하려는 '꼼수'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경호 대전환경연합 정책계획 국장은 "실제 어떤 공장을 설립하겠다는 구체적인 안이 나오지 않아 추후 상황을 지켜봐야 할 부분"이라며 "상소동 산 10-1번지 일대는 개발이 되지 않은 청정지역"이라고 강조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