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대집행 찬반의견 분분 노점상인 구청서 반발집회 일부 거리만 단속 불만도

대전 '으능정이 LED 거리'(스카이로드)가 본격 운영한 지 한달을 맞은 가운데 해당 구간의 노점행위 단속을 둘러싸고 중구와 노점상, 상인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논란은 더욱 가열되는 양상이다.

은행동 노점상우회는 7일 오전 11시 중구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으능정이 메인거리 노점상만을 단속하는 것은 편파적인 행정조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20여 년 동안 으능정이 거리를 생활터전으로 살아왔다"며 "노점상 마차 크기 축소 및 영업시간을 조절하는 등 스카이로드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중구가 지난 7월에 이어 지난 달 해당구간 불법노점상을 대상으로 행정대집행을 실시하는 등 강력한 단속에 나서자 이에 반발하듯 노점상인들이 집회신고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은행동에서 상가를 운영하는 상인들은 기업형 노점상 영업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상인 이 모씨는 "상가 상인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범위 내 생계형 노점상이 영업을 한다면 괜찮다"며 "하지만 일부 노점상의 경우 직원을 두고 영업을 할 정도로 기업화 돼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노점상-상인 간 조율이 실질적으로 어렵다는 점이다. 실제 지난 2일 협의를 실시, 으능정이 상점가 상인회는 노점상에게 7가지 요구 조항을 제안했지만 노점상측은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노점상의 단속권을 가진 자치구는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중구지역 내 노점상 단속구역만 400여 곳에 달해 스카이로드 집중 단속에만 매달리기에는 자치구 단속 인력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구 관계자는 "최근 볼라드를 설치하고 행정대집행 이후 매일 오후 3시마다 단속에 나서고 있다"며 "근본적 해결을 위해선 노점상과 상인회 간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