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전국의 수산시장은 물론 대형마트의 수산물 코너까지 썰렁하다. 원산지가 대부분 국산인데도 사는 사람이 없어 최악의 불황이라는 말도 나온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지역의 오염수 유출 소식이 전해지면서 커진 불안 심리에 정부가 대책을 내놔도 믿지 않는 불신까지 겹쳐 수산물은 아예 쳐다보지도 않기 때문이다.

지금의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불신은 정부가 대책마련에 안이한 태도를 보였기 때문에 부른 결과다.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대량방출은 국제사회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본 내부에서조차 오는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유치전 참가를 취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다. 스위스 대사를 지낸 도카이가쿠인대학 무라타 미쓰헤이 교수는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대한 도쿄전력의 발표를 신뢰할 수 없고, 일본정부도 위기의식이 없다"며 올림픽 유치 자진 취소를 주장한 바 있다. 이미 오염수 저장탱크 3기에서 오염수누출이 확인됐고, 누출된 저장탱크와 같은 구조의 탱크가 350기가 더 있어 추가누출이 우려되는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는 달리 우리 정부의 대처는 너무 미온적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얼마전 정홍원 총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나도는 방사능 괴담을 언급하면서 "악의적인 괴담을 처벌해야 한다"고 밝혀 시민단체들로부터 강한 반발을 산 적이 있다. 물론 관련 부처들은 방사능 관리 현황과 검사결과를 2주마다 발표해 국민불안을 해소해 달라고 주문을 하긴 했지만 불안해 하는 국민을 위해서는 단속과 처벌에 앞서 대책을 먼저 내놓는 게 순서다.

올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은 증가세로 돌아섰고, 일본산이 국내산으로 둔갑하는 원산지 조작도 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는 건 당연하다. 언제 일본의 바닷물이 한국으로 흘러 들어올지도 모를 일이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일본산 수산물 수입유통업체 명단을 공개해 원산지 표시의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 아울러 사고지역인 일본과 같은 검역기준을 적용할 게 아니라 일본보다 한층 강화된 기준을 적용해 국내 수산업 종사자와 국민들을 보호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