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지사 송년 기자회견서 3농혁신등 의지다져

안희정 충남지사가 자신의 정치·행정 철학인 500만 광역 지방정부 구상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3농(농어업·농어촌·농어민) 혁신의 포부를 다졌다.

안 지사는 22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송년 기자회견 자리에서 "완전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지방정부 광역화를 위해 충남과 대전, 충북이 노력했지만 제도적 한계가 있었다"며 "광역 지방정부를 만드는데 충남의 일방적인 양보만 가지고는 될 수 없고, 법률과 제도를 정비하도록 정부와 국회에 촉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 충청권 3개 시·도지사가 단순히 지역 이익을 대변하는 자리가 아닌 광역 경제권을 통한 충청 전체의 발전과 공동의 희망을 주도록 해야 한다"며 "최근 한국행정학회와 함께 한국의 시·군 구조조정에 대한 토론을 한 만큼 앞으로 (광역지방정부 구상안을) 16개 시·도지사협의회에서 공론화하고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민선 5기 1년 6개월 동안 추진해온 3농 혁신에 대해서는 "3농 혁신이 사실상 국가 균형발전 전략이며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농어업·농어촌이 균형발전의 빈 구석이었기 때문에 이곳을 사람이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드는 것 자체가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신적으로 풍요한 부자 나라의 발전전략을 세워야 대한민국의 품격이 결정될 것"이라며 "3농 혁신을 통해 농촌이 살기 좋고, 농업으로도 평균적 경제활동이 가능할 수 있다는 21세기적 포괄적 균형발전을 구현하겠다"고 다짐했다.

안 지사는 지방분권과 3농 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행정 혁신'도 내년도 주요 역점 과제로 꼽았다.

내포신도시 홍성·예산 통합 문제와 세종시 상생문제에 대해서는 "행정의 효율 때문에 홍성과 예산을 통합을 하기보다는 주민들의 요구와 합의를 우선해야 하고, 세종시 상생문제도 진정한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만들어 달라는 국민의 요구에 따라 국회와 청와대가 상응하는 후속조치를 내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또 한미 FTA 문제, 각종 갈등 해결 등에 대한 질문에는 "FTA는 재정의 책임 범위로 보면 지방정부 차원의 대응이 어렵지만 친환경 농업 시스템을 통해 돌파구를 찾겠다"며 "행정의 갈등 요인 해결을 위해서는 사법부에 버금가는 행정의 권위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공감대를 통한 해법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권성하 기자 nis-1@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권성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