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등 개별사업소 본관이관 진행

대전, 충남 등 전국 자치단체의 계약조직(부서) 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계약부서 통합 작업은 지자체마다 개별 사업소에서 진행하는 공사 등의 계약업무 가운데 일정 금액 이상을 본청에서 진행하고 사업소는 계약 이행 사안을 점검하도록 이원화하는 것이다. 이는 정부가 지난해 9월 마련한 지방자치단체 계약조직 통합 계획에 따른 것이다.

3일 대전시 등 전국 자치단체에 따르면 이달부터 지자체의 사업소 업무와 인력을 본청 계약부서로 이관, 보강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본청 계약부서 강화에 나서는 대전시, 서울시, 전남, 경북, 제주 등 5개 광역단체는 계약조직 통합 시범실시 대상 광역단체로 선정됐다. 인천 남동구, 경기도 평택시, 강원도 화천군 등 3개 기초단체도 시범 실시 대상지역이다.

대전시는 현재 본청 회계계약과 내에 5급 1명, 6급 2명, 7급 2명 등 총 5명으로 이뤄진 ‘계약지원담당(계)’을 신설키로 하고 최근 조직 직제개편 승인을 완료했다. 이달 중 인사발령이 나면 다음달부터 계약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시 계약지원담당은 앞으로 기존에 사업소가 진행해 오던 물품 용역 5000만원 이상, 공사 1억원 이상 입찰 대상 계약 업무를 맡는다. 시 회계계약과는 이번 계약지원담당 신설로 기존 4개에서 5개 담당으로 늘어나게 된다.

충남 역시 시범실시 대상기관은 아니지만 행정안전부의 자율적 통합 권고에 따라 자체적으로 계약팀 보강 작업을 벌이고 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본청 계약 조직에 8명의 인력을 확보해 계약팀 1곳을 신설했다. 광주시는 이미 지난해 8월 사업소 인력 3명을 본청 계약 인원으로 확보, 지자체 중 가장 먼저 계약부서 통합 작업에 나섰다.

이처럼 계약담당 업무 통합작업이 가속화되는 것은 일정 규모 이상의 공사는 본청에서 통합해 발주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사업소 계약담당자들이 6개월이나 1년 뒤 바뀌는 등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해 전문성, 투명성, 효율성 등이 저하되는 탓이다.

대전시 회계계약과 관계자는 “단기간 내 사업소 인력이 빠져 나가면 계약 업무를 인수인계하는데만 1년 가까이 걸려 문제로 지적돼 왔다”며 “본청에서 계약 업무를 전문적으로 처리하게 되면 업무처리 시간이나 민원이 줄어들어 능률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태영 기자 tychoi@daejonilbo.com

오정연 기자 ohsurpris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