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업계에 실로 낯뜨겁고 참담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어 언론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 신문의 존재 이유는 진실 추구다. 그러려면 권력과 금력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그렇지 못한 처지이면서 정도를 논하고 정론을 편다고 강변한다면 가식이고 선량한 독자에 대한 기망 행위나 다를 바가 없다. 그런데 일부 지역 신문사도 정부 예산을 지원받은 사실에 대해 과시라도 하는 듯해 뒷맛이 개운치 않다. 언론의 사명인 권력에 대한 비판과 견제를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인지 회의감이 엄습한다.

정부예산으로 집행되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타냈다면 그건 그 회사 내부사정일 뿐이다. 현명한 독자라면 이런 성격의 기금이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지 않을 것이다. 외부로부터의 ‘수혈’에 기대지 않으면 곤란하다는 고백으로 간주해도 틀리지 않는다. 마치 경연대회에서 1등을 해 주는 경품이나 상품과는 차원이 다르다.

문제의 기금은 노무현 정권 때 입법화돼 5년째 시행되고 있다. 올해도 지역신문발전위원회라는 곳에서 전국의 지역 종합지와 주간지 중에서 지원 대상을 선정·발표했다. 그중엔 지역의 후발사도 포함된 것으로 돼 있다. 그러면 ‘1등 신문’ 대전일보는 왜 빠졌는지가 궁금할 수 있는데 아예 신청조차 하지 않았다. 정부 돈은 단 한 푼이라도 필요 없다는 언론의 정도에 충실하기 위해서다.

역설적으로 비수도권의 가장 영향력 있는 최고·최대 정론지인 대전일보가 신청했으면 이 제도가 더 빛을 발했을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대전일보는 국민의 혈세로 집행되는 돈은 단호히 거부한다는 게 일관된 지론이다. 59년 역사와 전통을 올곧게 지켜온 대전일보의 정체성과 자긍심에도 부합하지 않음은 물론이다.

대전일보가 진실, 정의, 부당한 권력에 대한 항거, 지역발전의 향도 등 충청 지역민들의 동반자로서 애환을 같이해 왔음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일례로 1975년 언론사상 최장기 국세청 본청 세무사찰을 받은 것만 해도 부당한 권력에 굴하지 않고 언론의 사명에 충실히 해 받은 훈장과 같은 징표다. 이게 대전일보의 정체성이고 대의였음은 독자들께서도 공감하는 바다.

대전일보는 정부나 지자체를 막론하고 일체의 외부 지원에 기대지 않는 유수의 선진국 언론매체들과 맥을 같이한다고 자부한다. 언론이 정부의 지원을 받는다면 그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따라서 언론 본연의 감시·견제기능이 온전히 유지되기 어렵게 된다. 재차 강조하거니와 충청 유일의 종합 미디어를 지향하는 대전일보는 당당한 언론으로서 오로지 권력을 감시· 비판하고, 국민의 알권리 보호와 사회적 약자 편에 서는 것을 신조처럼 지킬 것이다. 대전일보가 두려워할 대상은 권력과 금력이 아니고 애독자들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