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천지 모습.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페이스북 캡처.

유네스코 집행이사회가 백두산을 중국 명칭인 '창바이산'으로 세계지질공원에 등재한 데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우려의 입장을 표했다.

서 교수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날 유네스코가 중국에 걸쳐있는 백두산의 일부분 '창바이산'을 비롯해 18개 후보지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2003년부터 중국은 백두산을 '중화 10대 명산' 중 하나로 지정해 '창바이산'이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에 홍보를 해왔다"며 "이번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라는 '국제적인 타이틀'까지 얻게 됐으니 전 세계에 백두산을 '중국만의 산'이라고 홍보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여러모로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무엇보다 중국은 앞서 고구려 유적을 세계유산으로 올리며 고구려를 '중국 지방정권'으로 규정한 바 있고 발해 역시 중국 역사의 한 부분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백두산 지역을 영토로 삼았던 고구려와 발해를 중국 역사로 왜곡하는 '동북공정'이 앞으로 더 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세계인들이 백두산을 '창바이산'으로만 기억하지 않도록 백두산 명칭의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의 계속되는 동북공정에 맞서 우리의 역사를 지키기 위해 철저한 대비를 해야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