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선거운동 시작. 사진=연합뉴스
오늘부터 선거운동 시작. 사진=연합뉴스

국회의원 300명을 뽑는 22대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28일부터 13일간의 열전에 들어갔다. 윤석열 정부 출범 만 2년을 앞두고 치르는 이번 총선은 민주당의 '정권 심판론'과 국민의힘의 '거야 심판론'이 충돌하고 있다. 4년 전 21대 총선에서 180석을 차지한 민주당이 이번에도 원내 1당은 물론 과반수 의석을 차지할 수 있을지가 최대 관심사다. 조국혁신당이 비례대표 투표에서 어느 정도의 돌풍을 일으킬지, 제3지대 정당이 총선에서 유의미한 득표를 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을 '거야 심판'과 '민생 회복'의 출발점으로, 민주당은 투표일인 4월 10일을 '윤석열 정권 심판의 날'로 규정하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집권 여당이 승리하면 윤석열 정부의 하반기 국정운영이 탄력을 받게 되고, 패배하면 윤 대통령은 곧바로 레임덕에 빠져 들게 된다. 민주당이 지난 총선에 이어 이번에도 압도적인 의석 차이로 승리하면 이재명 대표는 '사법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차기 대선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된다. 그런 측면에서 여야 모두 사활을 걸고 총력전을 펼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총선을 2주 앞둔 시점에 전국 254개 선거구 가운데 민주당은 자체 분석 결과 110곳, 국민의힘은 82곳을 우세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수도권의 한강벨트, 충청권의 금강벨트, 부산의 낙동강벨트를 비롯 전국 60여 개 선거구는 접전지역이다.

이 가운데 충청권은 28개 선거구 중 20여 곳이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혼전 양상이다. 이런 지역은 중도층과 부동층의 움직임에 따라 근소한 표차로 승부가 갈릴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남은 선거운동 기간 후보자의 가벼운 말실수나 막말 리스크 등 돌발 변수에 따라 판세가 요동칠 소지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저간의 사정을 모두 고려해 유권자들은 눈을 크게 뜨고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 지역의 유권자라면 해당 선거구의 현역 의원들에 대해서도 엄정해야 한다. 21대 국회 4년 간 지역발전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뛰었는지 꼼꼼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의정활동이 형편없었고, 4년 전 내세운 공약이 헛구호가 됐다면 철저하게 표로 심판해야 한다. 지금부터 13일 동안 회초리를 든 유권자의 시간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