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총선 TK·PK 공약에서 IBK기업은행·산업은행 대구·부산 유치 약속
부산은 산업은행과 함께 기업은행 이전 추진…충청에선 목소리조차 없어
윤 대통령 대선 공약인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은 지지부진…돌파구 찾아야
금융감독원-지역금융지주사 '지역금융발전협의체 구성'…충청권 설움 톡톡

게티이미지뱅크

충청지역 금융소외 극복을 위해선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이 IBK기업은행 유치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기업은행을 두고 대구와 부산, 경남 등 각 지방자치단체와 정치권이 본격적으로 유치전을 벌이고 있으나, 정작 지방은행조차 없는 충청권은 침묵하고 있어서다.

금융 불모지인 충청권의 금융소외를 극복하기 위해선 정치권과 지자체 간 공조가 절실하다.

국민의힘은 최근 대구 지역 공약에 기업은행 본점을 대구로 유치해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정책 등으로 청년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대구시는 기업은행 유치를 위해 관련 TF를 구성했으며, 홍준표 대구시장과 지역 정치권도 중앙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소재지를 대구로 규정하기 위한 법안을 발의하는 등 적극 가세하고 있다. 이에 여당이 텃밭인 TK(대구·경북) 지역을 겨냥하며 기업은행 유치를 앞장서서 약속한 것이다.

기업은행 유치에 눈독 들이고 있는 타 지자체도 상황은 비슷하다.

부산시는 KDB산업은행 본사와 함께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중앙회 등의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책금융기관 집적화로 부산 금융허브 기능을 강화한다는 게 부산시의 구상이다.

국민의힘은 이에 부응해 부산 지역 총선 공약에 KDB산업은행 본사 이전을 약속했으며, 대규모 금융사 유치 등 금융 관련 산업육성을 통한 금융 클러스터 조성을 제시했다.

경남도도 기업은행 유치를 위해 물밑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은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 계획에 따라 지방 이전 대상에 포함될 전망으로, 알짜기관 유치를 위해 각 지자체들이 사활을 걸고 있다.

반면 충청권에선 기업은행 유치를 위한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다.

또한 국민의힘 충청지역 총선 공약에서도 기업은행·산업은행 등의 각종 금융기관 이전은 물론 지방은행 설립조차 담지 않았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충청권의 금융소외를 해소하기 위해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을 약속했다.

충청권 4개 시·도의 공동 현안인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은 지난 2021년 공동 추진 협약체결, 2022년 대선 공약 포함 이후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지역금융의 부재는 충청권 전반의 금융경제 낙후는 물론 지역 성장의 저해 요소로 작용한다. 자본 역외 유출, 지역 기업들의 유동성 공급 악화 등 악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금융감독원이 지역금융지주와 지역금융발전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하면서 이같은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 19일 부산 BNK금융그룹 본사에서 열린 지방 지주 회장·은행장 간담회에서 "지자체, 지방은행과 협의체를 구성해 시·도 금고 선정 시 과다 경쟁을 방지하고, 지방은행이 지역과 동반 성장할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지역 경제의 한 축인 지방은행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으로, 지방은행이 없는 충청권은 이러한 혜택도 누릴 수 없게 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업은행 충청 유치 등 지역 금융 발전을 위한 정치권과 지자체의 공조가 절실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정치력을 투사해 실행력을 확보하고, 지자체도 이에 맞춰 기업은행 유치에 대한 당위성을 피력해야 한다는 요구다.

대전시 관계자는 "기업은행 이전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계속해서 기업은행 및 관련 기관들과 소통하고 있다"며 "혁신도시 시즌 2에 기업은행이 올 수 있도록 지역 시당과도 중요성을 피력하며 공약화를 요구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