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임명 후 관용차로 대전-세종 출퇴근
과학산업진흥원장 "사전 구두로 승인 받아"
'규정 위반' 감사 결과에 당분간 수장 공백 불가피

대전시 산하기관장이 '관용차 출퇴근 논란'에 휩싸인 것과 관련 대전시의 미흡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21일 대전시 감사위원회에 따르면 올 1월 19일 구자현 과학산업진흥원장(DISTEP)에 대해 관용차 사적이용 확인 통보를 내렸다. 구 원장이 취임 직후인 지난해 10월 20일부터 올 1월 5일까지 자택인 세종에서 근무지인 대전까지 출퇴근하며 업무용 차량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감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를 두고 책임 소재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사전 구두 협의' 여부를 놓고 대전시와 기관장 간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구 원장은 선임 통보 후 협의 과정에서 '세종에서 대덕특구단지까지 대중교통편 불편 등의 이유로 신임 원장으로 취임하기 어렵다'고 하자 전략산업추진실에서 관외지역을 고려해 관용차로 출퇴근이 가능토록 구두 승인 통보를 받았다는 입장이다.

이에 기존 근무하던 한국개발연구원(KDI) 연봉보다 5000만 원 가량 낮은 과학산업진흥원장직을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 원장은 "구두로 한 약속은 신뢰의 문제라고 본다"며 "감사 결과도 통보식으로 받았을뿐더러 감사 과정에서도 소명 기회가 없어 아쉬움이 클 뿐"이라고 밝혔다.

감사실 관계자는 "구두로 관용차 출퇴근 이용에 대한 승인을 받았더라도, 문서화된 근거가 없다면 감사 부서에서 인정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현재 DISTEP에 있는 관용차량 2대는 공무상으로 사용하려면 승인 없이 자유롭게 출장을 달아 사용하면 된다"며 "승인 여부는 전략산업추진실에서 공문으로 내려보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적 사용은 따로 방침을 정해서 줄 수 없는 사항이며, (허가하는) 공문을 보낸 적도 없다"고 덧붙였다.

구 원장은 지난 19일 사임서를 제출한 상태다. 다만, 감사 절차 중인 점을 고려, 사표는 수리되지 않았다. 감사원의 조사가 마무리되는 5월쯤 사표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대전의 과학 산업기반 핵심 혁신기관인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의 수장 공백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진나연 기자 jinny@daejonilbo.com
 이다온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