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구·서구선거관리위원회 모습. 사진=정민지

22일 후보등록 마감과 함께 충청권 28개 의석을 차지하기 위한 선거전이 본격화된다. 각당 공천의 시간에서 소중한 한표를 행사할 '될성부른' 후보를 찾기 위한 탐색 시간으로의 전환이다. 원론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유권자 선택의 으뜸 기준은 지역 친화적인 인물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정책·비전도 중시돼야 하지만 그 또한 인물의 능력과 추진력이 담보되지 않으면 선거 때 한말을 이행하기가 여의치 않은 법이다. 아울러 자기 포지션에서 제몫을 해낼 것인지를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국회에 들어가 제자리를 찾지 못한 채 존재감을 잃으면 결과적으로 잘한 선택일 수 없다. 지역구민을 위해서도 충청권 전체를 위해서도 정치력 누수이자 손실로 봐야 하는 까닭이다.

이를 토대로 4개 시도별 지역구 후보들에 대해 탐색 혹은 검증작업을 벌이다 보면 종합적인 인물 경쟁력의 편차가 드러나게 된다. 편의상 재출마하는 현역 의원들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야 통틀어 초선에서 5선 의원까지 분포돼 있는데 이들 중에는 다시 기회를 줘도 무방한 경우가 있겠고 더러는 함량미달로 비치는 인물도 있다. 가령 4년 전 바람을 타고 국회에 입성했지만 의정활동이 빈약했다면 다음 국회에서도 그 양태를 벗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국회의원이 생계수단으로 변질되는 것이다.

처음 출마하는 얼굴들 경우에도 옥석을 구별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면 안된다. 신예들이 경쟁하는 지역구가 적지 않은 만큼 정파와 진영 논리를 앞세우기 보다 성장 잠재력 면에서 누가 비교우위에 있는지를 눈여겨볼 일이다. 개별 내구성 문제도 다르지 않다. 당선돼도 어떤 사정으로 초선 맛만 보고 끝날 개연성이 있는 인물이라면 선택지를 넓혀서 나쁠 것 없다. 지역 밀착성 지수도 유권자 평가 때 비중을 둬야 헐 항목이다. 비록 어떤 분야 전문가라도 지역공동체 보편 정서에 깊이 녹아들어 있는 상태라야 겉돌지 않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다.

충청권 지역구 의석은 28석이다. 인구수를 따지면 상대적으로 과소대표되고 있는 현실이다. 의석 1개가 갖는 무게감이 남다르다. 여야 총선 승리를 가르기도 하지만 보다 우선시 돼야 할 것은 새로 뽑힐 28명 조합을 통해 지역발전 동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21대 4년을 거울 삼을 만하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