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치과의사회 결의대회. 사진=충남도 제공

올 들어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을 촉구하는 결의문 채택이 줄을 잇고 있다. 충남치과의사회가 지난 1월 30일에 이어 지난 20일 또다시 결의문을 채택해 대통령실과 보건복지부에 전달했다. 충남도와 15개 시·군도 지난달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지역공약 이행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똑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촉구할 수밖에 없는 다급한 사정이 있는 게 분명해 보인다.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은 돌이킬 수 없는 사실로 굳어져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당시 천안 설립을 약속했고, 대통령직 인수위의 충남 7대 공약에도 명시돼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서산 민생토론회에서 다시 한번 대선 공약임을 확인해 주었다. 보건의료기술진흥법 개정안이 지난해 1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치의학연구원을 설립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도 마련됐다.

이런데도 주무 부처인 보건복지부는 아무런 후속 조치가 없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만 2년 가까이 됐으니 청사진을 내놓고도 남았을 시간이다. 복지부가 우물쭈물하는 사이 전국의 지자체들이 치의학연구원 유치전을 펼치고 있고, 항간에는 전국 공모에 부칠 수도 있다는 말도 들린다. 지자체 간 굳이 없어도 될 소모적이고 불필요한 경쟁인 만큼 이 부분에 대해 복지부가 명확하게 교통정리할 필요가 있다.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사안이다. 대선 공약인 데다 입지 여건을 따지더라도 천안 만한 곳이 없다. 이미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내 부지를 확보해 놓았고, 주변에 단국대 치과대학과 치과병원, 해외 치의학연구기관도 자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굴지의 임플란트 기업 공장이 천안 산단에 들어서면 산·학·연 3박자가 들어맞는다. 대한치과의사협회도 이런 점을 고려해 충남도와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을 정도다.

이쯤 되면 전국 공모에 부칠 계제가 아니다. 전국 공모는 겉보기에 공평해 보이지만 지자체 간 지나친 경쟁과 행정력 낭비를 초래하게 된다. 치의학연구원이 공모 과정을 거쳐 천안으로 낙점되더라도 시간 낭비이고, 그렇지 않으면 후폭풍이 예상된다. 대선 공약을 이행하기만 하면 되는데 굳이 긁어 부스럼을 만들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