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장에게 큰절하는 조수연 후보, 사진=연합뉴스
광복회장에게 큰절하는 조수연 후보, 사진=연합뉴스

여당인 국민의힘이 공천 확정된 후보들의 막말 논란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르고 있다. 당 지지율이 빠지는 국면과 맞물려 후보들 막말 악재까지 겹치면서 총선 위기감마저 감도는 듯 보인다. 일부 공천 확정자들에 대한 사후 공천 취소 결정에서도 그 같은 분위기가 감지된다. 당내 일각에서 그래도 안고 가야 한다는 목소리도 없지 않으나 그다지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런저런 사정 따질 계제가 아니라는 판단아래 서슴없이 공천장을 회수하고 있다. 불가피한 선택이라 할 것이다.

여당 후보들 막말 사례를 보면 과거 SNS에 올린 글이 화근이 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래 전의 얘기고 그때는 공적 영역 밖에 있을 때라고 항변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한번 뱉어진 말은 주워담지 못한다. 어떤 측면에서는 유통시한도, 소멸시효도 없다 할 것이고 더욱이 공직에 나서게 되면 과거에 했던 자신의 발언이 소환돼 스스로 발목이 잡히는 식이다. 여야 총선 출마자 중에서 낙마자가 나오는 것은 그런 연유에서다.

특히 여당 후보들의 막말은 리스크의 강도와 파장이 더 커지는 경향이 있다. 그중 5·18 관련 문제가 될 만한 주관적 해석내지는 평가를 하게 되면 수습 불가 상태에 빠지기 십상이다. 그런 사안을 정치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면 최악이다. 국민의힘이 대구 중·남구에 공천한 도태우 후보에 대해 공천 결정을 번복한 배경이라 할 수 있다. 부산 수영구의 장예찬 후보는 "국민정서에 반하는 발언"이 부메랑이 된 경우다. 글로 옮기기 거북할 정도로 저급한 내용이 적지 않아 구제될 여지가 없었고 결국 공천 취소되고 말았다.

대전 서구갑 출마예정자인 조수연 후보의 '일제옹호' 논란도 예외가 아니다. 7년 전 과오로 보이지만 해당 내용을 보면 도시 이해할 수 없는 주장과 논리를 펴고 있다는 점에서다. 당장 광복회의 분노를 샀고 15일 사죄 방문을 하는 등 엄청난 비용을 치르고 있다. 대전 유성을 이상민 후보, 경기 성남 분당갑 안철수 후보 등이 나서 "선당후사"를 압박하고 있을 정도다. 대전 지역 뿐 아니라 수도권 출마자들도 조 후보 이슈가 미칠 파장을 불안해하는 눈치다.

막말의 총량으로 보면 민주당도 자유롭지 않다. 다만 여당 사정이 더 안 좋다는 게 딜레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