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 연합뉴스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윤석열 정부를 향해 "정부가 이제야 '아차' 하는 듯 싶다. 대체 뭘 믿고 2000명 증원을 지른 것이냐"고 비판했다.

노 전 회장은 13일 페이스북에 "정부가 전공의 악마화에 이어 전국 의대교수들에 대한 악마화 작업을 시작하고 있다"며 "마지막 카드를 사용한 정부가 몸부림치는 수준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노 전 회장은 "국민은 의대 교수들을 비난하겠지만, 2000명을 고집하며 물러서지 않는 정부도 함께 비난할 것"이라며 의사들의 행동을 비판하는 언론과 사설 등을 비난했다.

그는 "정부는 전공의도, 의대 교수도 처벌할 수 없으면서 대체 왜 협박을 해 온 것일까"라며 "신문 사설대로, 대체 뭘 믿고 2000명을 지른 것일까. 이제야 '아차' 하는 듯 싶다"고 했다.

노 전 회장은 "그러나 저들은 교활하다. 정부는 출구전략을 짜야만 한다"며 "결국에는 아마도 '국민을 위해'라는 명분으로 물러설 것이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의사들을 더욱 악마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 '악마'로 불리게 된 의사들이 고분고분 돌아오겠나. 정부가 원점에서 재논의를 시작할테니 돌아오라고 해도, 상처를 입은 의사 중 상당수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며 "필수의료를 살리겠다며 시작한 용산의 정책이 그 반대의 결과를 낳게 됐다. 그런데 지금도 그 사실을 정확히 깨닫지 못하고 있다. 모든 책임은 의사들에게 돌린 채 말이다"고 덧붙였다.

노 전 회장은 최근 SNS에 "정부는 의사들을 이길 수 없다. 의사들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 것 자체가 어이없을 정도로 어리석은 발상"이라는 글을 올린 바 있다. 최근에는 전공의 집단행동을 부추긴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