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중앙과학관, 세계 수학의 날이자 아인슈타인의 생일 맞아 체험행사 다채

파이데이 포스터. 국립중앙과학관 제공
국립중앙과학관은 3월 14일 세계 수학의 날이자 과학의 거장 아인슈타인의 생일을 맞아 과학과 수학을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3·14 파이데이 행사를 14일부터 17일까지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 수학의 날(International Day of Mathmatics)은 원주율 파이(π)의 근삿값 3.14에서 착안해 매년 3월 14일에 치러지고 있다.

'3.14 파이데이'는 아인슈타인의 생일카페, 포토존, VR체험, 수학퀴즈 챌린지, 퍼즐 맞추기 등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이벤트 참여는 예약 없이 현장에서 이뤄지며, 참여자에게는 한정판 기념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우선 아인슈타인 생일카페는 기존 카페에서 진행되며 음료 구매 시 무료로 컵홀더, 컵받침, 엽서 등의 굿즈를 증정한다.

카페 인근에 아인슈타인 인공지능 챗봇이 설치되어 관람객이 직접 챗봇과 토론도 할 수 있다.

메타버스 기반 온라인과학관 메타플리체험관에서는 아인슈타인을 만나는 VR체험도 진행한다.

또 '카이스트생과 두뇌싸움' 부스는 카이스트 수학문제연구회와 퍼즐동아리 퍼플에서 직접 운영하며, 다양한 수준의 퍼즐과 퀴즈를 함께 풀면서 수학에 흥미를 키울 수 있다. '나만의 파이(π)파이 꾸미기', '3.14를 잡아라' 등 수학을 몰라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체험거리도 제공된다.

한편 오는 16일 오후 2시 사이언스홀에서 카이스트 이광형 총장의 강연이 진행되며 과학관 누리집 사전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강연 주제는 '미래의 기원'으로 오늘의 인류를 있게 한 과거의 빅스토리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권현준 관장직무대행은 "3.14 파이데이는 수학과 과학을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연말까지 '과감한 과학관'을 슬로건으로 매달 색다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