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DB.

4·10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그야말로 '총성 없는 전쟁'이 시작됐다. 여야의 공천작업이 막바지에 들어갔고, 이번 주 중에는 대진표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선은 집권 3년 차를 맞은 윤석열 정부의 중간 평가이자 21대 국회를 장악하고 입법 폭주를 자행한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심판이기도 하다. 거대 양당의 팬덤 정치를 극복하기 위해 출발한 제3지대 정당이 뿌리를 내릴 수 있을지도 관전 포인트다.

21대 국회는 지난 4년 동안 극단적인 진영 대결을 벌이면서 구태정치를 재현했다.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이후 21대 국회 하반기는 한마디로 대화와 타협이 완전히 실종된 시기였다. 원내 다수당인 민주당은 각종 사법 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재명 대표 '방탄'에만 열을 올렸고, 윤 대통령은 이런 야당 대표를 '정치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았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거대 양당이 사사건건 부딪히다 보니 민생현안과 법안은 늘 뒷전으로 밀려났다. 국회의원 정수 및 선거구획정안이 담긴 공직선거법 개정안도 법정시한을 훌쩍 넘겨 총선 41일 전에 확정됐을 정도다. 준(準)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면서 2년 전 사라진 꼼수 비례정당을 다시 불러낸 것도 지탄받아 마땅하다. 21대와 다른 게 있다면 이번에는 부끄러운 기색도 없이 대놓고 해괴망측한 위성정당, 기생정당을 만들고 있다는 점이다.

양당의 지역구 공천도 쇄신보다는 계파 불리기에 올인하면서 민심과 동떨어진 모습을 보였다. 국민의힘은 현역 의원들과 친윤(친 윤석열)계의 '공천 불패'로 요약되고, 민주당은 '비명횡사, 친명횡재'란 말이 나올 정도로 친명(친 이재명)계의 독주가 이어졌다. 이러고도 총선 이후 깨끗한 정치, 새로운 정치, 타협의 정치를 보여줄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이런 양당 체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깃발을 올린 제3지대 신당들이 국민적인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점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제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고 지금부터는 유권자의 시간이다. 흔히 인물, 구도, 바람을 선거의 3요소라고 하지만 인물이 아닌 구도나 바람에 의존하는 선거가 된다면 우리 정치의 미래는 없다. 후보자의 자질은 물론 공약과 정책을 꼼꼼히 살펴 옥석을 가려내야 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