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미래 중앙당 창당대회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미래 중앙당 창당대회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추천 신청 접수를 9일 까지 연장했다고 한다. 7일 마감시한이었으나 더 많은 신청자들에게 접수에 필요한 시간적 여유를 벌어주기 위해 종료 일자를 미룬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덩달아 여당 비례대표 문을 두드리는 신청자들이 몰려들고 있는 모양이다. 사회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저명 인물이나 전문가, 정치권 인사들이 비례 후보 물망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이런 가운데 충청 충신들의 움직임이 눈에 띄지 않는 듯하다. 최종 접수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대체로 관망세이거나 분위기가 쳐져 있는 것으로 비친다. 현재까지 이소희 전 세종시의회 의원 정도가 충청 연고 인사 중 여당 비례 후보 신청이 확실시되고 있다. 이는 호남 지역 기류와 대비된다. 보수 진영에 몸담고 있는 여러 인사들이 비례 후보 출사표를 예고하고 있는 까닭이다. 호남에 25% 공천 지분이 보장된 규정과도 무관치 않은 듯하다.

그렇다고 충청이 강 건너 불 구경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비례 출마를 위한 추천과 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공천 받을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흔히 하는 말로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우선은 비례 후보로 손색 없는 인재들을 널리 발굴해 추천 신청을 도와야 한다. 충청 4개 시도당 차원에서 지역 인재를 찾자면 왜 없겠는가. 지역구 선거도 중요하지만 지역 출신이 여당 비례 관문을 통해 국회에 입성할 수 있도록 하는 일도 그 못지 않다. 충청 지역구 의석수는 28석에 그친다. 호남·제주를 묶은 31석에 비해 열세임을 알 수 있다. 게다가 호남은 수도권 지역구에서도 출향 인사들 국회 진입 비율이 압도적이다. 영남은 텃밭인 PK·TK 지역만 따져도 의석수가 65개에 달한다. 말하자면 충청은 양대 정치세력 틈바구니에서 활로를 모색해야 하는 처지다. '스윙보트' 지역으로 불려온 이면에는 남 모를 속사정이 있는 것이다.

충청은 비례 진출로써 확장성을 꾀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역구 의석만으로는 지역을 대변하는 데 한계가 따른다. 비례 의석을 확보해 정치적 볼륨을 키워야 하는 것도 그래서다. 비례 후보 공천과 관련 여당도 충청 몫을 감안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