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민사회단체회견. 사진=정민지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들이 6일 지역 발전을 위한 10대 의제를 총선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했다고 한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대전시의회에서회견을 갖고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10대 총선 의제가 무엇보다 시급하고 최소한의 요구인 만큼 각 정당과 후보들이 공약으로 채택해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각 정당에 공식적인 답변을 요구해 놓은 상태다.

시민단체의 제안은 시기적으로 적절하고, 10개 현안만 간추렸지만 내용면에서도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이들이 제시한 10대 과제는 충청권 메가시티 조기 구축,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청주국제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 대전·청주교도소 이전, 충청권 광역철도 조기 건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등이다. 하나같이 충청권 발전은 물론 국토균형발전과 관련되는 시급한 현안이 아닐 수 없다.

지역 현안사업들은 기대와는 달리 속도감 있게 추진되지 않아 지역민들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만 하더라도 정부의 획기적인 지원 없이는 불가능한 프로젝트다. 정부의 대대적 권한 이양, 충청권 도로·철도의 국가계획 반영, 수도권 공공기관과 대기업·대학의 충청권 우선 이전 등이 전제돼야 한다. 지방의 공동 현안인 2차 공공기관 이전은 감감무소식이다. 윤석열 정부의 로드맵 발표는 당초 약속과 달리 총선 이후로 연기됐고, 올해 내 발표조차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세종의사당 조기 완공도 공염불이 되고 있다.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022년 8월 "세계적·대표적인 민주주의 전당이 될 수 있게끔 2027년 이전까지 잘 짓겠다"고 밝혔지만 물 건너갔다. 국회 규칙 개정 당시 시기를 못 박지 않으면서 이대로 가면 2030년 완공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도 진전된 소식이 없고, 대전교도소 이전 역시 말만 풍성하고 구체적인 해법은 없는 상태다.

시민단체의 10대 과제는 지역민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보면 된다. 충청권 광역단체들이 제시한 지역 현안과도 일치하고 있다. 지방정부와 시민단체의 물음에 이제 각 정당이 답해야 할 차례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