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개발협회 오피스텔 실태 조사…"형평성·거래활성화 위해 기축 구입시점 제한 삭제를"

오피스텔 거주 가구 현황. 자료=한국부동산개발협회 제공

오피스텔 거주 가구의 약 69%가 20-30대 청년층이며, 83% 정도는 전·월세로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오피스텔 거주는 대부분 1·2인 가구며, 전용면적 40㎡ 이하 거주비율이 90%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한국부동산개발협회에 따르면 지난 2021 주거실태조사 마이크로데이터를 활용한 '거주가구 특성' 분석과 표본추출을 통한 1500개 서울지역 오피스텔의 등기부등본 열람·시세(매매·전세·월세) 조사를 통한 '소유자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우선 거주가구 특성 분석 결과, 오피스텔 거주 가구의 69.1%가 20-30대 청년층이며, 92.9%는 1·2인 가구, 거주형태는 82.9%가 전월세로 나타났다.

거주하는 면적은 79.8%가 40㎡ 이하며, 1인 가구는 전용 40㎡ 이하 오피스텔 거주비율이 90.3%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2인 가구는 50.4%로 감소하는 반면 전용 60㎡ 이상 85㎡ 이하 비율이 19.9%로 증가했다.

전반적인 거주 만족도는 다른 주택 유형보다 가장 높게 나온 가운데 상·준주거지역과 역세권에 공급되는 특성상 상업시설 및 대중교통 접근 용이성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으로 오피스텔이 양질의 주거공간으로써 청년층과 1·2인 가구의 주거수요 등 주거안정에 다소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협회 측은 설명했다.

소유자 특성 분석 결과, 소유주의 60%가 50대 이상이며 평균 8.8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가점유 비중은 2.5%에 불과해 대부분 임대로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피스텔의 연평균 자본수익률은 2.5%, 소득수익률은 5.6%로 조사됐다.

협회는 도심 내 청년가구 및 1·2인 가구의 주거사다리 회복을 통한 주거안정 제공을 위해 오피스텔의 지속적인 공급이 가능토록 금융·조세 합리화가 시급하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1·10대책에서 향후 2년간 준공되는 신축 오피스텔을 구입하거나 기축 오피스텔을 구입해 등록임대할 경우 해당 오피스텔을 주택 수에서 제외하는 세제완화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지난해 12월 31일에 준공되거나 구축 오피스텔을 구입한 경우 주택 수 제외를 인정받지 못하는 문제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는 게 협회 측 시각이다. 이에 따라 임대인에게는 안정적 임대수익을 제공하고, 임차인에게는 도심 속 양호한 주거공간에 거주할 수 있는 오피스텔 공급과 임대차시장 활성화를 위해 제도보완이 필요하다는 게 협회 측 주장이다.

김승배 협회장은 "그간 규제정책으로 오피스텔 공급(인허가)이 축소됐다는 점에서 신규 공급(인허가)을 확대하려면 세제완화 대상을 '2년 내 준공' 제한을 완화해야 하며 공사비 인상을 고려해 금액기준도 현실에 맞게 상향돼야 한다"면서 "형평성과 거래활성화를 위해 기축 구입시점 제한을 삭제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