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드론 인프라 조성 등 실증에 41억원 지원

최종 선정 내용. 자료=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충남 서산시를 비롯한 전국 5개 지역을 2024년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대상지로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운송·보관·하역 등 물류산업의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시켜 물류체계를 효율화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올 들어 이달까지 진행한 공모에서 10개 지자체가 제출한 사업 계획을 검토한 후 충남 서산시, 서울시, 부산시, 인천시, 경북 김천시 5개 지자체를 최종 선정했다.

서산시는 시가 보유한 드론 인프라를 활용해 생활물류에 취약한 고파도, 분점도, 우도 등 유인 도서지역을 순환하는 드론 물류시스템을 구축해 섬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친환경 물류체계로 전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5개 지자체는 지역이 필요로 하는 스마트물류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며, 사업당 5-16억원 등 총 41억원의 국비를 지원(지원률 50%)받게 된다. 사업당 지원액은 평균 8억원이다.

국토부는 한국교통연구원, 지자체, 물류기업 등 참여기관과 협조해 3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 이번 사업이 구체화되면 화물차 적재효율 개선·통행거리 단축, 물류취약지역 주민 삶의 질 개선 등 가시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근오 물류정책과장은 "다양한 혁신 기술이 활성화되면 물류취약지역의 물류문제 개선, 물류 서비스 수준 향상이 이뤄질 것"이라며 "선정 이후에도 지자체, 사업 참여기관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