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평가정보원 역할 강화
미래교육 평가체제로 학력 신장
인공지능 활용 개별 맞춤형 교육
학생인권 보호 정책 등 지속 추진

김지철 충남교육감

대담=이권영 충남취재본부장

3선으로 코로나19 시기를 지나 11년째를 맞이한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올해를 디지털 기술을 통한 학생들 학력 발달의 해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을 찾아 올해 중점 사업과 함께 충남 교육 현장에서 불거진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소규모학교, 충남학생인권조례, 교육감 전형 원거리 배정문제 등 여러 현안들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았다.

 

김지철 충남교육감. 사진=충남교육청 제공
김지철 충남교육감. 사진=충남교육청 제공

 

Q. 3선 교육감으로서 지난 1년간 소회는?

A. 2023년을 뒤돌아보면 도민과 아이들을 위해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19 해제로 선생님과 학생들이 얼굴을 마주하며 교육할 수 있어서 무엇보다 기뻤고, 다른 한편으로는 안타까웠던 일이지만 서이초등학교 사건을 계기로 교육계 전반으로 퍼진 교권 회복의 목소리는 교육현장에서 선생님들의 소중함을 되새겨보는 큰 화두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도민들이 우리 충남교육청에 보내주신 관심과 응원의 목소리는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께 큰 힘이 되었고, 우리 교육청도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며 교권회복과 미래교육의 제반 조성에 최선을 다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충남교육은 우리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며, 신나게 뛰어 놀고, 함께 웃을 수 있는 학생중심 학교문화를 만드는 한편 혁신교육과 창의적인 공간조성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미래를 주도해 나가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또 교원의 정당하게 가르칠 권리와 학생이 제대로 배울 권리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소망으로 교권보호 5법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충남교육은 교권보호 5법이 현장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학교가 더욱 평화롭고 행복한 곳이 되도록 이끌겠습니다.

Q. 지난 1년 동안 성과는?

A. 충남교육청은 2023년 전국 교육감 공약이행 계획서 평가 전 분야에서 최고등급(SA)으로, 감사원 주관 감사활동 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으로, 교육부 지방교육재정 분석 최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어 110억 원의 재원을 교부금으로 추가 확보하는 등 대한민국 교육의 모범이 되었다고 자부합니다.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의 준말인 인·수·레를 활용하여 디지털 전환교육의 기반을 조성하였고, 충남미래교육통합플랫폼인 '마주온'의 기능을 향상시켜 학생들의 학습이력을 관리하는 교육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아울러 기초·기본 학력을 보장하고 학습결손을 해소하기 위한 디지털 기반 학력 향상 '온(On)시스템'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한글을 쉽게 익히고 정서·행동의 안정적 발달을 위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Q. 2024년 중점 사업이 있다면?

A. 학생 주도성을 깨우는 수업 혁신과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교육과정평가정보원'의 역할을 강화하고 미래교육 평가체제를 만들어 학생들의 참학력을 신장하겠습니다. 기초·기본 학력을 보장하고, 학습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 학력향상 '온시스템'을 보급하여 운영하겠습니다. △한글 해득을 지원하는 '온한글' △기초학력을 보장하는 '온채움' △문해력 향상을 지원하는 '온생각'으로 구성된 온시스템은 차후 학습결손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인공지능을 통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개별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모든 시군에 인공지능교육 체험센터 구축을 완료하고, 디지털교실 구축 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충남미래교육통합플랫폼 '마주온'을 지능정보형으로 강화하여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교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을 위해 에너지 전환 교육활동을 학교교육과정 전 영역과 연계하여 실천하겠습니다. '초록발자국' 앱과 함께 탄소중립학교 3·6·5 운동을 확대하여 실천중심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Q. 충남학생인권조례와 관련 폐지를 반대해 왔다.

A. 충남학생인권조례 폐지조례안이 의회에서 의결된 것에 깊은 유감입니다. 인권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져야 할 기본적인 권리이며, 학생인권은 학생들이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충남학생인권조례는 학생들이 통제의 대상에서 자율의 주체로서 차별받지 않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권리를 보장합니다. 폐지조례안이 직접 당사자인 학생을 비롯한 교육공동체의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의결된 것은 민주적 절차의 정당성 훼손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충남교육청은 조례 시행 이후 학생인권센터를 개소하여 학생인권 침해에 대한 상담과 구제활동, 학생인권교육과 노동인권교육 등의 인권정책 추진을 통해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아울러 학교 구성원들의 협의 과정을 거쳐 학교 생활규정을 개정하는 등 통제 중심에서 벗어나 자율적이며 상호존중의 학교문화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충남학생인권조례의 폐지는 단순히 조례 하나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차별과 폭력이 없는 인권친화적 학교를 만들기 위한 교육적 가치가 사라지는 것입니다. 우리 교육청은 충남학생인권조례가 폐지되지 않도록 도의회에 재의요구를 비롯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충남교육청은 학생인권조례의 폐지와 상관없이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한 정책과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정책을 지속하여 추진하겠습니다.

Q. 지방소멸 관련 소규모 초등학교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A. 소규모학교에 대한 다양한 정책적 투입에도 불구하고 저출산에 따른 학생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소규모학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충남교육청에서의 소규모학교 기준은 전교생 60명 이하이며, 통합을 위한 학부모 여론을 조사하는 중점관리 대상학교는 전교생 30명 이하입니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의 인구 지형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미래주도형 적정규모학교를 구축하기 위해 지역 여건에 맞는 7가지 유형을 제시하여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통폐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전환을 위한 정책의 이해도 제고와 적정규모화 이후 교육활동 지원 및 경쟁력 강화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Q. 천안·아산 교육감 전형 관련 원거리 학교 배정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해결 방안은?

A. 천안·아산 지역의 교육감 전형 학교 배정은 천안 13개 학교, 아산 8개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4학년도 교육감 전형 고등학교 배정 결과 천안 1지망 배정률이 82.5%, 3지망까지의 배정률 98.6%이며, 아산 1지망 배정률 97.7%, 3지망까지의 배정률이 98%로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학생 대부분은 본인이 희망하는 학교에 배정받고 있지만, 일부 학생들은 본인의 희망과는 다른 원거리 학교로 배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된 이유는 천안·아산 일부 지역에서 신규 아파트가 대단위로 분양되면서 그 지역에 유입된 고등학생 수가 인근 고등학교 수용 가능 인원을 초과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거리 학교 통학차량 지원, 지자체와 연계한 학교 통학 대중교통 체제 개편 등 원거리 학교에 배정된 학생을 위한 지원방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인 방안으로 아산에는 아산충무고(2025년)와 탕정2고(가칭, 2026년), 천안에는 천안호수고(가칭, 2026년)의 개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교육공동체와 주민들에게 한 말씀

A. 충남교육은 아이들의 꿈을 지키고 건강한 성장을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의 소망을 담아 새로운 2024년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아이들의 행복한 웃음이 꽃피는 교실, 선생님의 인자한 웃음에서 사랑과 삶을 배우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모든 아이가 특별한 교육을 받는 교육,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이 충남교육입니다. 교육공동체 모두가 출발점은 학생에 도착점은 행복에 두는 행복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충남교육을 사랑하는 모든 교육공동체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