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이용한 안검하수 질환 진단 향상 기여

충남대병원 성형외과 송승한(왼쪽) 교수와 송보근 전공의. 사진=충남대병원

충남대병원 송승한 성형외과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인공지능 관련 논문이 임상의학 학술지에 실렸다.

충남대병원은 송 교수와 송보근 전공의의 연구 논문이 임상의학 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Medicine(JCM)'에 게재됐다고 22일 밝혔다.

연구 주제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눈꺼풀각막반사거리-1(Marginal Reflex Distance-1:MRD-1) 측정'이다.

MRD-1은 동공 중심에서 상안검연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며, 안검하수 등의 질환의 진단에 참고되는 중요한 지표다. 기존에는 의료진이 직접 환자와 대면해 MRD-1을 측정했지만, 연구팀은 인공지능을 이용, 정확하고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밝혀냈다.

송 교수는 "눈꺼풀각막반사거리는 안검하수의 정도 및 수술 전후의 예후 및 결과 예측을 위한 유용한 검사지만, 아직 이를 위한 측정 혹은 해석에 대한 표준화가 부족하다"며 "본 연구를 통해 위와 같은 제한점들을 개선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후속 연구를 통해 눈꺼풀각막반사거리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을 통해 안와주변 주요수치들의 객관적 측정 및 표준화 정립에 기여함으로써 환자분들의 치료 후 결과가 좋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