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5개 등 인프라 부족… 공연 횟수 전국평균 '절반' 불과
"정부와 지자체 역할 규정해 실질적인 지원 체계 마련해야"

사진=연합뉴스

공연이나 전시 등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수도권 원정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 비수도권의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이 요구된다.

특히 대전은 연간 공연 횟수마저 전국 평균을 밑도는 등 수도권과의 문화예술 격차를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선거철이면 대전 등 비수도권의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을 약속하는 목소리가 커지지만, 실질적인 대책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다는 지적이다.

16일 문체부 '2023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에 따르면 전체 미술관 286곳 중 102곳(35.6%)이 서울과 경기지역에 집중됐다. 경기도 59곳, 서울 43곳으로 집계됐다.

반면 대전은 5곳으로 전체 1.7%밖에 불과하다. 전남 41곳, 강원도 21곳, 전북 20곳, 광주 14곳, 충북 11곳, 충남도 10곳 등과 비교해도 상대적으로 적은 수치다.

대전에서 이뤄지는 연간 공연 횟수도 문화예술 인프라 부족 실정을 드러낸다.

한국문화예술협회가 발간한 '2023 문예연감'에 의하면 지난해 대전지역에서 열린 공연(국악, 양악, 연극, 무용, 혼합 등) 횟수는 3347건이다. 전국 평균 6500건의 절반 수준이다. 반면 서울은 6만 6024건, 경기도는 1만 45건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공연과 전시, 연주 등을 즐기기 위해 수도권 원정을 다니는 경우가 흔하다.

유성구에 사는 직장인 홍모(30) 씨는 "뮤지컬 보려고 올해 벌써 서울을 두 번이나 다녀왔다"면서 "대전은 서울에 비해 공연이나 전시 다양성도 떨어지고 유명한 것도 하지 않아 매번 서울에 간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인들도 전시회 보겠다고 서울 올라가는 사람이 많은 거 보면 지역 문화예술 인프라 확대가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지역문화진흥법에는 지역 간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별로 특색 있는 고유문화를 발전,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문화국가를 실현하도록 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다만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중앙부처, 지자체의 권한과 역할을 규정하고 있지 않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역 예술계 한 관계자는 "대전시가 독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한 이종수 미술관 건립도 도예가 유명성을 이유로 문체부가 발목을 잡지 않았냐"며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해선 중앙부처와 지자체 권한을 정해 정부가 문화 육성을 저해하지 않도록 하고, 지역 문화예술 사업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