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예술지원 사업비 4064억…공모사업 선정 예술인만 지원
대전문화재단 자체 기부금 유치 없어…후원시스템 도입 추진

대전문화재단 전경. 사진=대전문화재단 제공

국가보조금 축소 등 지역 순수예술 지원금이 줄어들면서, 지역 예술인들을 위한 문화재단의 자체 후원시스템 도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8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문화예술진흥기금 운용 사업비는 총 4064억 원이다. 전년 대비(3845억 원) 약 219억 원이 늘어났지만, 통합문화이용권 사업과 관광기금 등을 제외하면 순수예술 사업비는 1500억 원으로, 오히려 지난해보다 약 243억 원이 줄어들었다.

이마저도 지자체나 광역 문화재단으로 내려지는 국가보조금이 아니라 공모사업에 선정된 일부 예술인만 받을 수 있다.

현재 대전지역 예술인 후원시스템은 모두 2개로, 예술인이 기부금을 직접 유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일반·지정기부금-대전예술가치'는 지역 예술인들이 직접 기업으로부터 기부금을 유치하면 문화재단이 최대 50%까지 추가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문화예술 후원 네트워크 지원 사업'은 예술인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프로젝트 모금액을 달성하면 문화재단이 최소 100-30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문제는 재단의 추가 지원금이 시비 2000만 원에 불과, 시 예산 감축이나 정책이 개편될 경우 지원이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문화재단이 지역 예술인들을 위한 자체 후원시스템을 발굴해야 목소리가 나온다.

대전 청년 예술가 이 모(26) 씨는 "경영 전략에 무지하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예술인들이 직접 발로 뛰어 기업 기부금을 유치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뿐더러, 짧은기간 동안 크라우드 펀딩으로 모금액을 모으려면 지속적인 홍보까지 해야 해 쉽지 않다"면서 "예술인들이 예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재단 차원의 후원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대전문화재단은 경제인 협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자체 후원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문화재단 관계자는 "중앙정부의 정책 기조로 지방자치 분권이 이뤄지고 계속해서 국가보조금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 시책에서도 문화재단이 자체적으로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라고 명시돼 있다"면서 "경제인 협회와의 MOU를 활용해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을 마련하는 등 자생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예술인들의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던 만큼 올 상반기까지 사업 계획을 구체화하고 하반기부터는 외부 자원을 곧바로 유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