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가유산 돌봄사업 CCTV 증설 및 안전경비원 증원 추진
대전 문화재 233점…안전경비원 3명 등 문화재 보호 필요성 대두
"문화재 훼손 방지 위한 관리·운영 확대 및 시민 의식 개선 절실"

사진=연합뉴스

대전지역 문화재 관리체계가 허술하다는 지적이다.

경복궁 낙서 등 잊을 만하면 반복되는 문화재 훼손 사건에 따라, 문화재청이 국가유산 훼손 방지대책을 내세운 만큼 사전 보호대책 강화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다. 특히 반달리즘(문화재 훼손파괴)을 가볍게 여기는 시민의식 개선도 절실하다.

문화재청은 4일 경복궁 낙서 사건과 관련 국가유산 훼손 방지대책을 내세웠다.

다음 달까지 전국 국가유산 구역 CCTV를 점검·증설하고, 돌봄사업 인력을 25% 이상 확대한다. 또 국가 유산 안전경비원 증원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달 16일 국보인 경복궁 담장 스프레이 낙서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주변에는 CC(폐쇄회로)TV 14대가 띄엄띄엄 설치돼 있어 용의자 동선 파악에 어려움을 겪었다. 범행을 눈여겨본 20대가 또다시 경복궁 담장에 모방범죄를 저질렀다.

대전지역 문화재도 이 같은 범죄에 상시 노출돼 있다.

이날 대전시에 따르면 올 1월 1일 기준 지역 문화재는 모두 233점이다. 국가지정문화재 37점(등록문화재 2, 국가민속문화재 2, 보물 10, 사적 1, 천연기념물 1)과 대전시 지정문화재 196점(등록문화재 2, 유형문화재 57, 무형문화재 25, 시 민속문화재 2, 기념물 47, 문화재자료 63)이다. 최근 문화재적 가치가 있는 근대건축물 발굴까지 포함하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문화재 보호를 위한 CCTV 및 안전경비원은 부족하다.

지자체가 관제하는 CCTV는 모두 옥외 문화재가 대상이다. 대규모 문화재에는 6대, 소규모 문화재에는 1대씩 설치돼 있다.

안전경비원은 대덕구 동춘당 상주 근무자 3명이 전부다.

시 관계자는 "올해 옥외 문화재 CCTV 관련 예산은 총 9억 9400만 원으로, 매년 6대씩 증설하고 있다"며 "동춘당에만 안전경비원이 투입된 이유는 목조 건물인 점을 감안해 화재 발생 시 빠른 초기 대응을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화재청이 국가유산 돌봄사업을 확대한다고는 했지만, 올해 산정된 예산도 이달 2일 자로 확정된 것이라 언제쯤 이뤄질지는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문화재 보존을 위한 범죄 예방 방안과 동시에 시민 의식 개선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익명을 요구한 문화재 관련 학과 교수는 "지난 2014년엔 경남 합천 해인사 전각 벽 22곳에 악령을 쫓겠다고 한자를 적는가 하면 2019년엔 부산 금정산성 망루와 비석 곳곳에서 낙서 된 흔적이 발견되는 등 문화재 훼손은 끊임없이 지속돼 왔다"면서 "문화재 보존을 위한 CCTV 증설과 경비 인력 확충은 물론 시민들이 우리 문화재를 소중히 여기도록 하는 의식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