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의원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3년 공들인 해경인재개발원 당진 유치 큰 성과
식량안보 강화 3법 정기국회 내 처리
당진항 독자발전방안 마련 중점 추진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은 농어민의 권익보호와 농어업 제도개선을 위한 '정책 국감'을 약속했다. 국내 쌀 산업의 위기 속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야당 간사로서 이른바 '식량안보 강화 3법'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계획이다.

이 의원은 또 3년간 공들여온 해경인재개발원 당진 유치에 성공해 연간 7천여명이 이곳에서 교육을 받게돼 가장 의미있는 성과로 꼽았다.

어 의원은 대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마지막 국감인 만큼 우리나라의 건강한 먹거리와 식량안보를 책임지는 농어민의 권익보호와 농어업 발전·제도개선을 위한 정책국감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어 의원이 지난달 대표 발의한 식량안보 강화 3법은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양곡관리법이 부결된 이후 대안 입법으로 마련됐다. 쌀과 주요농산물에 대해 가격안정제를 도입하고, 선택직불제 확대로 농가의 실질적인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어 의원은 지난해 농업협동조합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 20일만에 통과시키며 쌀값 안정화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어 의원은 "지난해 사상 유례없는 쌀값폭락으로 쌀 생산농가의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식량안보 강화 3법이 이번 정기국회 때 당 차원에서 중점 농정과제로 선정됐고,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라 수산업이 입게 될 피해도 적극 살피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어 의원은 "어민과 시장 상인들께선 관련 정부 대책도 없다며, 실망감과 무력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라며 "민주당 후쿠시마 오염수 대책위 공동위원장이자 농해수위 간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수산업과 어민 피해에 대한 실질적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어 의원은 지난 의정활동의 성과 중 하나로 최근 해양경찰인재개발원의 입지가 당진시로 결정된 점을 꼽았다. 해경인재개발원은 재직자의 직무전문성 교육 강화와 해양안전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해 2020년부터 추진돼 왔다. 총사업비 1700억 원이 전액 국비로 추진되며, 연간 교육인원은 7000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어 의원은 "재선해서 예결특위 소위위원으로 2021년 기재부를 설득해 해경인재개발원 건립에 필요한 사전타당성 조사용역비를 확보했다"며 "당진에도 번듯한 공공기관이 들어오게 됐다.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재선하면서 당진에 3조 3000억 원 규모의 LNG 기지 건설공사, 철도망 구축부터 도시재생사업과 농어촌뉴딜사업을 해마다 유치하는 등 크고 작은 국책사업들을 많이 유치했다"며 "현재는 당진항 독자발전방안을 통해 조속한 후속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당진발전을 위한 발판을 차곡차곡 놓았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