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의원들, 의장 불신임안 상정 시도했지만 거부당해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장이 30일 열린 제8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회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제공

동료의원 성추행 혐의로 검찰에 넘겨진 더불어민주당 소속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이 사실상 '셀프 차단'되면서 여야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에 반발하며 재차 불신임안 상정을 위한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이다.

상 의장은 30일 시의회에서 열린 제8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진행하려 한 불신임안 처리 절차를 불허하는 방식으로 차단했다.

앞서 이소희 의원은 전날 불신임안 상정과 관련한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했으나 다음날 오전 상 의장으로부터 거부당했다. 김학서 의원도 이날 본회의 개회 후 의사일정 변경 동의안을 제출하기 위해 정회를 신청했지만 발의 요건에 맞지 않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국민의힘 의원 7명 전원은 이후 속개된 본회의에서 기명 표결에 부친 '제80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에 반대표를 던졌다. 재적의원 20석 중 찬성 12표, 반대 8표로 과반수에 미치지 못해 해당 안건은 가결됐지만 상 의장에 대한 항의의 뜻을 드러낸 셈이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의장 불신임안을 포함하지 않은 채 회기를 진행할 수 없어 의사 일정을 새롭게 짜자는 취지에서 반대를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의사일정 변경 동의안이 의장 불신임안 상정 내용을 명확히 담고 있어 당사자인 의장에 제척되는 만큼, 향후 부의장에 동의안을 제출하는 방식으로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소희 의원은 "이번 발언 불허 처분에 대해 지금까지 타당한 사유나 해명조차 듣지 못했다. 이는 의장의 독단이자 독재"라며 "불신임안을 상정하기 위한 방안을 고안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상 의장은 지난해 8월 국회 연수 후 회식이 끝나고 헤어지는 자리에서 동료의원의 신체 일부를 접촉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상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