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화물연대 파업 등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화물연대 파업 등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와 관련해 "끝까지 책임 묻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내부 회의를 주재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윤 대통령은 돌아오고 싶어도 돌아올 수 없는 화물연대 운송 종사자들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며 "윤 대통령은 불법과 범죄를 기반으로 하는 쟁의행위에는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화물집단 운송거부 사태에 수반하는 불법에 대해서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이 명분은 안전운임제를 표방하면서도 정작 다른 동료의 대형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폭력이 동원된 데 대해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말에도 이 같은 상황을 주시하고 만반의 상황에 대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전 부처가 협업해 국가 경제 피해와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도 밝혔다. 필요하다면 윤 대통령은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해 집단 운송거부 상황과 국민 그리고 국가경제의 피해상황을 보고받고 파업 대책을 논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