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단계적 해소방안 마련

 사진은 지난 1일 서울역에 열차 지연 안내가 나오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임금·단체 협약에 극적으로 잠정 합의하며 2일로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했다. 파업이 철회됨에 따라 모든 열차가 정상 운행하게 됐다. 이날 오후 철도노조가 조합원 총회를 열고 잠정합의안을 인준하면 최종 합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 10월 26일 조합원 총투표를 열고 61.1%의 찬성률로 쟁의행위 돌입을 결정, 지난 24일부터는 준법투쟁(태업)을 진행중이었다.

노조는 사측과의 교섭에서 △임금 월 18만 7천 원 정액 인상 △승진포인트제 도입을 통한 투명한 승진제 시행 △법원의 통상임금 지급 판결로 늘어나는 급여의 인건비 포함 배제 △노사 합의에 따른 성과급 지급기준 현행 유지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사측은 올해 임금 총액 대비 1.4%로 정해진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인건비 지침 범위를 넘어설 수 없고, 통상임금 증가분의 인건비 제외 요구 등 대부분의 요구도 기재부 지침에 어긋나 수용하기 어렵다고 맞서며 교섭이 난항을 겪었다.

이에 노조는 2019년 11월 이후 3년 만에 총파업 돌입을 예고했으나 이날 새벽 4시 30분쯤 협상이 타결되며 파업이 철회됐다.

노사는 가장 큰 쟁점이었던 법원의 통상임금 지급 판결로 늘어나는 급여의 인건비 포함 문제에 대해 코레일이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3년간 단계적 해소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사망사고가 났던 오봉역 인력충원과 작업환경 개선과 관련해선 코레일이 장단기 개선 계획을 제출하고 유가족에게 공식적인 사과를 하기로 합의했다. 또 2인 1조가 아닌 3인 1조로 작업하도록 인력을 충원해 달라는 노조의 요구에 3인 1조 작업이 가능하도록 인력을 충원하기로 약속했다.

다만 공공기관 혁신방안에 따른 인력감축 문제에 대해선 이번에 별도의 합의를 보지 않고 추후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김선욱 철도노조 정책실장은 "파업은 철회됐고, 열차는 정상 운행할 것"이라며 "오늘 오후에 전국 지부장 회의가 소집될 예정이고, 일주일 안에 조합원 총회를 열어 잠정 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면서 오늘 운행 조정이 예고됐던 수도권 1,3,4호선 광역 전철은 정상 운행할 예정이지만 KTX와 일반열차는 단계적으로 정상화된다.

KTX는 평상시의 68%, 무궁화호는 63%, 새마을호는 거의 절반 가량 운행될 예정이었다. 코레일은 이미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체계를 짜놓은 상태라 당장 정상 운영을 할 수 없다며 차차 정상화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