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서산·공주·금산 총 2000명 추산...물리적 충돌 없어

 

24일 충남 당진 현대제철 앞에서 화물연대본부 충남지부가 총파업에 들어갔다. 사진=박상원 기자

24일 오전 충남 당진 현대제철 정문 앞에서 화물연대본부 충남지역본부가 파업의 시작을 알리는 출정식이 열렸다.

이날 파업은 경찰 추산 약 500명으로 서산·공주·금산 등까지 포함하면 총 2000명으로 집계된다. 화물연대의 파업은 지난 6월에 이어 올 들어 두 번째다. 파업 당시 정부가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고 품목 확대를 논의한다'고 합의했지만, 관련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채 시간만 흘렀다는 것이 화물연대 측의 얘기다.

이성민 화물연대 충남지역본부 사무국장은 "안전운임 일몰제는 화주의 운수사업자들이 제도를 지키지 않을 빌미를 제공한다"며 "전체 화물노동자의 6%에게만 적용되는 부족한 제도운영으로는 도로의 안전을 충분히 보장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전날 국토교통부는 화물연대 총파업 집회 결의에 따라 위기 단계를 '주위'에서 '경계'로 상향했다. 충남도는 건설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두고, 총괄반과 홍보반, 수송반 등 3개 반으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키로 했다. 이번 파업에 대비해 수출입 화물처리를 위한 대체수송수단 인력 투입 확대 강화와 시군별 비상연락망 가동, 관내 운송업체 등을 통한 집단 운송 거부자 파악에 나섰다. 지역 내 분야별 상황분석 실시간 전파하며, 자가용(화물)자동차 유상 운송 허가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주요 보호대상 시설·사업체를 대상으로 시군 등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한다. 서산과 당진, 아산 등을 대상으로 대형 물류 운송 사업체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대제철 전체사 차원에서 하루 5만t 물량이 나가지 못하고 있다"며 "사전 출하와 자체 운송 강화를 통해 차질 없도록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충남경찰도 이날 각 지역별로 거점투쟁을 예고한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해 물류운송을 방해하는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 24일 오후 1시 기준 충남지역에서 조합원들의 운송방해나 등 불법 행위나 물리적 충돌 등은 접수되지 않아 물류 운송도 별다른 지장을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가용 경찰력과 장비를 주요 거점지역에 배치해 비조합원 운송기사 폭행, 차량손괴 등 중대한 불법행위에 대해 현장검거를 원칙으로 정했다. 이밖에 불법행위도 추적해 사법처리할 예정이다. 차량을 이용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운전면허 정지·취소 등 행정처분도 적극적으로 조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