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브라피쉬 동물모델·대사체분석 플랫폼 등 활용

제브라피쉬 동물모델을 활용한 신경계 대사체 분석 플랫폼기술을 개발한 한국화학연구원 연구팀(왼쪽부터 배명애 책임연구원, 김성순 박사후연구원, 조성희 책임연구원). 사진=한국화학연구원 제공

국내 연구진이 제브라피쉬 동물모델과 대사체분석 플랫폼을 통해 플라스틱 첨가제에 의한 신경독성을 규명했다.

8일 한국화학연구원(화학연)에 따르면 배명애·조성희 박사 연구팀은 김기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연구팀과 함께 플라스틱 첨가제 물질인 '비스페놀 A'의 대체제인 '비스페놀 F'의 신경독성을 확인했다.

그동안 '비스페놀 A'는 내분비계 교란물질로 알려져 유아용 젖병 등에 사용이 금지됐으며 대체제들이 개발돼 왔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규명 사례가 없었다.

이에 연구팀은 '비스페놀 F'의 실제 농도(0.001-0.1㎎/L)를 모사해 제브라피쉬 동물모델에 28일 동안 노출했다. 그 결과, 미량의 '비스페놀 F'가 제브라피쉬의 '혈-뇌 장벽'을 투과해 실제 뇌 조직에 축적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불안 반응이 증가하고, 먹이 탐색을 위한 인지·기억력이 저하됐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신경독성 평가를 위한 플랫폼 표준화를 통해 신경계 교란·독성 기전 신속 규명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다.

이미혜 화학연 원장은 "이번 결과는 대체 화학물질의 신경계 교란과 독성 기전 규명 연구의 대표적 성공 사례"라며 "향후 후속연구를 통해 대체물질에 의한 신경독성 평가 플랫폼을 조속히 표준화해 기존 위해성이 알려진 화학물질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제 개발을 앞당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