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안전 인프라 선진국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 애도의 뜻을 전하며 사태 수습에 앞장섰다. 집권여당으로서 책임론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은 예산 국회에서 국가사회안전망 예산을 편성하겠다고 다짐하며 이를 위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협력을 강조했고, 이 대표의 초당적 협조에 감사를 표했다. 강대강 대치를 이뤘던 여야 정국이 협력 분위기로 완화되면서 '정쟁'이 아닌 '정책'에 입각한 예산안 심사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이번 예산 국회에서 국가사회안전망을 전면 재점검하겠다"며 "안전 인프라를 선진국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할 방안을 찾아내고, 예산을 제대로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번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제대로 된 분석과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 위원장은 "어제 하루가 너무 길고 고통스러웠다. 이태원 핼러윈 사고로 154명의 젊은이들이 귀한 목숨을 잃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 중상자 가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피해자를 위로했다.

이어 "시민들의 응급조치 참여가 이태원 길거리 여기저기서 한 시간 이상 이어졌다"며 "사고 수습을 위해 몸을 던진 소방관, 경찰, 의료진 그리고 많은 시민의 헌신적 노고에 마음으로부터 감사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고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대비책을 만드는 것은 정부와 정치권의 책임"이라며 "사고원인의 정밀 분석이 뒤따라야 한다. 이 참사를 막을 수 있었던 예방 조치들이 어떤 것이 있었으며 예방조치가 취해졌는지 아닌지 정밀분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정부의 사고수습, 원인규명, 지원책 마련을 차분히 지켜봐 줬으면 좋겠다"며 "윤석열 정부는 다음달 5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했다. 국민의힘은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의 아픔과 고통을 함께 하겠다. 최선을 다해 유가족을 위로하고 사고 수습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역시 "이태원 핼러윈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을 애도하고 명복을 빈다"며 "그 가족들의 마음에 큰 상처를 입은 국민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애도했다.

주 원내대표는 "사고수습과 유사한 사건의 재발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일체의 정치활동을 중단하고 정부의 사고수습과 치유 대책에 전적으로 협조하기로 한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에게 감사말씀드린다. 필요한 협력을 요청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백승목 기자 qortmd22@daejonilbo.com
 석지연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