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리얼미터 홈페이지 캡처

국민 다수가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육군사관학교를 충남 계룡·논산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 찬성표를 던졌다고 한다. 미디어트리뷴이 제74회 국군의 날을 맞아 리얼미터에 의뢰해 전국의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육사 이전에 대해 물은 결과 찬성 47.7%, 반대 37.1%, 잘 모른다 15.2%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육사 유치를 추진하는 충남도가 의뢰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객관성을 더욱 뒷받침하고 있다. 육사 이전과 관련한 국민 여론을 처음으로 확인했다는 사실도 의미 있게 와닿는다.

여론 조사를 보면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육사 이전에 대한 찬성 의견이 반대 의견을 압도했다는데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충청과 대구·경북지역은 각각 65.6%와 65.7%의 찬성률을 기록해 국민 3명 중 2명이 찬성하고 있다. 심지어 육사가 위치한 서울도 찬성 41.0%, 반대 42.2%로 비슷했고, 수도권인 인천·경기는 찬성 43.4%, 반대 41.0%로 찬성 의견이 더 높았다. 육사의 이전이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인지 묻는 질문에도 전체의 55.7%가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이쯤 되면 육사 이전이 이미 국민들 사이에 상당한 공감대를 얻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 수 없다. 육사 충남 이전은 지난 20대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 사안으로 국정과제로 채택됐다.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계룡·논산 내 국방 인프라를 활용한 국방클러스터 육성을 약속했고, 대선 이후에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위가 충남도를 방문해 이전을 못 박았던 사안이다. 육사 이전 후보지로는 육해공군 본부, 육군훈련소·국방대학교 등 국방 관련 기반을 가장 많이 갖춘 논산 만한 곳이 없다.

상황이 이런데도 육사 이전 문제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반대하면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장관이 반대 의견을 피력하면서 국방부 직원들도 요지부동이라고 한다. 그러다 보니 충남의 시민·사회단체들이 범도민 추진위원회까지 결성해 대통령 공약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오죽했으면 김태흠 충남지사가 직접 나서 이달 중 윤 대통령을 만나 "압박 아닌 압박을 하겠다"는 말까지 했을까 싶다. 국방부는 지금이라도 여론조사에 나타난 민의를 겸허히 수용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