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했다 해야지 어떻게 언론사 겁박하나" 비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오전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오전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최근 윤석열 대통령 순방 외교참사인 이른바 비속어 발언 논란에 대해 "지금 들어도 '바이든'이 맞고 욕했지 않았느냐"고 비판에 나섰다.

이날 이 대표는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도 귀가 있고 판단할 지성이 있으며 거짓말로 겁박한다고 생각이 바뀌거나 들었던 사실이 없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전날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통과에 맞춰 공세 수위를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를 향한 여권에 비판에도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잘못했다고 해야지 어떻게 언론사를 겁박하고 책임을 묻겠다', '진상규명하겠다'는 말을 쉽게 내뱉을 수가 있나"라며 "진상 규명하는 첫번째 일은 '내가 뭐라고 말했으니 이와 다르다'라고 말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한 말을 기억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이 한 말이 맞다"며 "나는 기억을 못하는데 틀릴 가능성 있다는 것이 대체 상식에 부합되는 말인가 의문되고 국민을 존중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웬만하면 정부의 실정에 대해 말하고 싶지 않았는데, 지금 그냥 방치하면 외교 참사에 이어 경제 참사가 벌어질 것 같아 도저히 방치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포함해 외교와 관련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대응 기구를 함께 만들어보면 좋겠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