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농업 공약 발표…농업직불금 현 250만 원→500만 원 상향
체육공약으로 "건강보험료 환급, 체육인공제회 설립" 약속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탈원전 정책 백지화 입장을 다시금 밝혔다. 그는 임기 내 미세먼지 30% 이상 감축도 약속했다.

윤 후보는 25일 여의도 당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환경·농업 공약을 발표했다.

윤 후보는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탈원전을 백지화하고 탈석탄을 최대한 앞당기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석탄 등 화석연료 발전 비중을 임기 내 60%대에서 40%대로 대폭 줄이고 재생에너지와 원전을 확대하겠다는 복안이다.

민관의 자발적협약 형식으로 이뤄졌던 온실가스 감축계획을 의무화하고 권역별 할당량도 50% 이상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이 예상되는 석탄발전소는 가동 상한을 현재 80%에서 50%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농업 분야와 관련해선 농업직불금 예산을 현행 2조 5000억 원의 두 배인 5조 원으로 확충한다. 이에 따라 농가당 평균 직불금 수령액은 250만 원에서 500만 원 수준으로 올라가게 된다.

윤 후보는 같은 날 대한민국 체육인대회 참석에 앞서 체육 관련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는 100만 체육인을 위한 공제회 설립을 약속한 동시에 체육 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에 대비해 상해보험과 손해보험을 제공하고 일자리 창출 사업도 추진한다.

조기 은퇴하는 선수들의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한 맞춤형 경력 개발 교육과 취업 지원 서비스도 공제회에 맡길 계획이다.

윤 후보는 국민체육진흥기금에서 타 기금으로 나가는 돈을 조정해 체육 사업 예산 비중을 확대하고 실내체육시설 이용료에 소득공제를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스포츠 지도사를 파견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해 영유아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초중고교에도 스포츠 강사를 추가 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도 사회적 약자와 취약 계층을 위한 체육 활동 지원도 내걸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